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7. 5.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몸살과 통증 증상의 비중은 높은 편이며, 혈전과 사망 등 방역당국에서 공식적으로 인과관계를 인정한 사례도 나온 만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스트라제네카 주요 부작용

 

현재 개발국인 영국의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확률은 접중자 수 대비 약 1%미만 이라고 발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대대적으로 접종이 이루어 지면서 아래와 같은 경미한 증상의 사례는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발열
  • 접종부위 통증
  • 오한, 몸살
  • 두통, 어지러움
  • 심박수 증가
  • 혈전
  • 아나필락시스(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

 

아스트라제네카-백신접종후-이상증상정리
아나필락시스

이와 같은 부작용 들은 대부분 우리몸의 면역기관들의 반응에 의해서 나타나는 이상 증상 정도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사례

 

백신접종후-나타난-부작용사레-정리
백신부작용

백신의 특성상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학습하기 위해 우리몸에 거의 넉다운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주입되면서 면역기관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면역 전쟁을 연습해 볼 수 있는 메커니즘인데요.

 

그래서 백신 접종 후 진짜 바이러스가 우리 몸속에 침투하였을 경우 미리 전쟁을 경험해 본 면역기관들이 좀 더 잘 반응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발열과 통증 등을 동반한 몸살 등의 부작용이 가장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상증상정리
이상증상

이중 가장 크게 우려되는 부분은 혈전 증상과 이로 인한 사망까지 이르는 부작용입니다. 최근 6월 2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의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과 접종 간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총 사망 1건, 중증 3건, 아나필락시스 88건 등 총 92건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최초로 인과성을 인정받은 사망자 1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으로 숨진 것으로 알려진 30대 초반 남성인데요.

 

백신 접종 후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 9일 이후 약물 처방을 받았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고, 12일 후 상급병원을 찾아 치료 중 지난 16일에 사망하게 된 안타까운 부작용 사례였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지난 6월 25일 열린 제19차 피해조사반 회의에서 새로 신고된 사망 건은 42건, 중증 이상반응은 59건,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는 44건으로 접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중 총 사망사례 41건, 중증 사례 56건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은 상황인데요. 그 근거로는 평소 고혈압, 당뇨, 협심증, 고지혈증 등의 기저질환이 있었느냐의 여부가 가장 크게 반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백신-사진
아스트라제네카

이밖에 6월 27일까지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후 방역당국에 신고된 모든 이상반응 사례는 총 8만 4839건이고, 이중 95.1%(8만 687건)가 근육통 및 두통을 동반한 경미한 이상반응 사례였고, 나머지 4.9%(4152건)는 사망과 아나필락시스 등 중대한 이상반응 사례였습니다.

 

상황은 이렇지만 모든 이상반응 신고를 포함해도 백신 접종 후 발생 확률이 2% 이하라는 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2차 접종시 부작용 발생확률이 더 낮다는 주사결과까지 있어 방역당국에서는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백신1병-사진
아스트라제네카-백신

수치상으로만 보면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의 확률보다 코로나 방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득이 더 크다는 이론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이 의견에 동의해 접종을 적극적으로 희망하시는 분들이 현재는 더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직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과 불확실 성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접종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은 상황인데요. 나 자신과 주위 사람 그리고 가족을 위해 어떠한 선택이 더 현명한 것 인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제 자신과 주의 사람들을 생각해 조금 우려스럽기도 하지만 백신 접종을 받은 상황인데요. 약간의 접종부위 통증과 몸살 증상이 느껴진 정도였습니다.

 

이외 현재 가장 선호하는 백신이라고 판단되는 화이자 백신에 대한 부작용 내용도 정리해 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주요내용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의 예방접종이 천만명 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면 아직까지 부작용 우려로 백신 접종을 기피하시는 대상자 분들이 계신데요. 그중 백신 선호도 순위가 가장 높은 화이자 백신의

hose10193.tistory.com

 

이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과 그 사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현명한 선택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