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얀센 백신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존슨앤존슨백신 부작용)

by 낭만토리 2021. 5. 31.

얀센 백신은 지난 3월부터 한국 내 주한미군, 한국인 카투사 5천200명 등 미군부대를 시작으로 접종이 시작된 백신입니다. 최근 일반인을 상대로 얀센 백신 예약을 받기 시작하면서 우려되는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얀센 백신 부작용

 

얀센백신-이미지
얀센백신

얀센 백신의 정확한 명칭은 '존슨앤존슨백신' 입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 얀센 백신 접종 후 인과관계가 밝혀진 심각한 부작용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부작용에 대해 우려 하는 이유는 지난 4월 미국 본국은 물론 주한 미군에서 한때 접종중단사태가 발생한 이력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수입 자체가 금지된 적도 있었죠.

 

 

그 이유는 4월 13일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와 식품의약국 FDA에서 '드물지만 심각한 형태의 혈전증' 사례 발생이 의심된다는 사용 중단을 권고 하는 공동 성명이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알려진 얀센 백신 부작용은 18세 ~ 48세 여성 중 6명이 백신 접종 후 희귀 혈전이 발생했기 때문이였는데요. 미국에서 700만 명 이상 존슨앤존스 얀센 백신 접종이 이루어진 후 이 부작용이 나타난 사람은 6명이었고 그중 1명이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희귀혈전이 발생할 확률도 있지만 혈전증상이 나타난 사람이 모두 여자라는 점에서 얀센 백신이 부작용 원인으로 지목받게 된 것인데요. 이 증상 자체는 바이러스를 공격해야 하는 항체가 몸 안의 혈소판을 공격하여 생길 수 있었던 사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얀센백신-부작용-설명
얀센백신-부작용

이외 아스트라제네카 등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얀센 백신 접종 후 이상증상 또는 부작용으로 알려진 경미한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열
  • 접종부위 통증
  • 몸살 기운
  • 두통
  • 메스꺼움
  • 어지러움
  • 저혈압

 

얀센백신-접종시작-이유
얀센백신-접종시작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 얀센 백신을 수입후 접종을 시작한 이유는 통계적으로 크게 우려할 수치가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모든 코로나 백신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얀센 백신 접종 대상

얀센백신-1병-이미지
얀센백신-대상

우선 정부에서는 얀센 백신 대상을 30세 이상 예비군, 민방위, 군 관련 종사자와 예비군, 민방위 대원을 대상으로 예약을 받고 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사례에서 나왔던 여성이라는 통계를 참고하여 남성들이 좀 더 안전한 집단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안전하다는 판단이 들고 나와 내 주위 사람들을 위해 기회가 있으면 접종을 받을 예정입니다.

 

 

3. 존슨앤존슨(얀센백신) 장점

 

경미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가운데 얀센 백신 접종을 정부에서 시작한 이유는 원활하지 않은 백신 수급 문제도 있지만, 얀센 백신은 1회 접종으로 접종 절차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 그 지속력과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은 수치상으로 우리나라에서 검증 된 것은 없지만 1년 후에는 결과가 나올 거 같습니다.

 

때문에 얀센 백신을 접종 받을지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기회를 기다릴지는 개인의 판단입니다. 그리고 부작용 우려로 인해 백신 접종에 거부감을 느끼고 회피하는 것 또한 자유입니다.

 

얀센백신-예약방법-정리
얀센백신-예약방법

참고로 얀센 백신 예약 방법은 6월 1일 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사회적 분위기와 나 자신을 위해 어떤 선택이 현명한 방법인지는 심사숙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접종이 진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를 포함한 다른 코로나 백신들에 대한 부작용은 아래 내용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별로 알아보기

현재 아스트라제니카를 비롯한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현재 백신 접종을 앞둔 분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

hose10193.tistory.com

 

이상으로 얀센 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