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일 60세 ~ 64세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2차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여러 가지 부작용 의심사례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혈전 등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발생 추세
오늘까지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 의해 밝혀진 내용과 개발국인 영국의 질병관리청의 발표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은 접종자 중 약 0.1% 반응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부작용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치라는 의견들이 지배적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접종이 이루어 지고 있는 백신인 만큼 부작용에 대한 관심과 걱정이 많은 백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 주위에서도 10명중 1~2명은 접종부위 통증, 몸살 기운 등의 이상현상을 겪는걸 직접 확인까지 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분들이 백신 예약 후 접종하지 않는 노쇼 현상까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질병관리청과 전문가 들은 이러한 이상 증상 또는 극소수의 혈전과 같은 부작용 걱정 때문에 접종을 기피하는 것보다 접종받는 것이 득이 더 크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내용은?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1차 예방접종 후 이상 증상이라 볼 수 있는 부작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접종부위 통증
- 두통
- 피로감
- 몸살 기운
- 오한
- 심박수 증가로 인한 쇼크
- 혈전
※ 혈전 : 혈관을 막게 되면 각종 혈관을 막아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피가 응고되어 덩어리를 진 형태로 혈관 속에 존재하는 상태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접종부위 통증, 접종후 심한 몸살 기운, 근육 저림 현상, 두통 등입니다.
실제로 백신 접종 후 혈전과 사망한 사람까지 있다는 소식도 들리지만, 아직 백신 때문이라는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진 적이 없기 때문에 거짓 뉴스나 낭설은 너무 믿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러한 백신 부작용이라고 불리는 이상현상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백신을 감싸고 있는 '폴리에틸렌 글라이콜'이라는 성분이 그 원인 중 하나인데요.
이 성분이 인체의 지방과 만나면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실 독감, 간염 등 여러 가지 백신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독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 대해서는 더 냉정한 기준이 적용된 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의 분위기는 위와 같은 이상현상들이 아스트라 제네카만의 부작용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어차피 맞을 백신 빨리 맞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만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느껴지신 다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숨이 차는 현상
- 복부와 가슴 쪽 통증
- 팔다리가 차갑거나 부종이 나타날 때
- 심한 두통 및 흐려진 시야
- 멈추지 않는 출혈
- 여러 개의 작은 멍, 붉거나 자색의 반점, 소혈종 등
3. 해외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부작용 사례 분석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가장 걱정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은 바로 '혈전'인데요.
이와 관련해 덴마크에서는 한 연구팀에 의해 백신 접종 혈전이 나타난 사람은 100만 명 당 110명이라는 분석이 나온 적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유럽의약품청(EMA)의 발표에 따르면 100만 명 당 100명 이상의 사람에게서 혈전이 발견되어 덴마크보다 14배 많은 부작용 수치가 보고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부작용이라고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때 노르웨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시행 후 혈전 발생에 대한 우려 대문에 백신 접종이 중단된 적도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종합해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혈전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혈전 검사 건수 자체가 급증하게 된 것이 원인으로 보이는데요.
사실 혈전은 우리도 모르게 생겼다가 사라질 정도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다만 그 증상이 중증일 때 위험한 질병이기도 하죠.
결국 평소에 혈전 검사라는 것을 할 일이 없었는데 최근 부작용 관련 우려가 심화되면서 검사건수 자체가 증가해 혈전이 발견되는 거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게다가 영국의 라파엘 페레라 옥스퍼드대 의과학부 교수는 BMJ 사설을 통해 "연구에서 보고된 위험 가능성을 감안하더라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한 만큼 현명한 판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나마 좋은 소식은 화이자 백신은 첫 번째 접종보다 두 번째 접종 시점에 부작용 발생 확률이 더 높은 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첫 번 째 접종이 두 번째 접종보다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다고 하네요.
4.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백신 접종을 권장하는 이유는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것보다 맞는 것이 득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전체 인구가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상황이 더 좋지 않다는 뜻이죠.
백신 접종 후 반드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망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증상이 훨씬 가벼워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줄어들게 되면 바이러스 전파 가능 경로가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선순환 고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 종전을 뜻하는 것이고 일상으로 복귀한다는 뜻이 됩니다.
때문에 나와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의 권고에 따라 가능하다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니 현명한 판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외 다른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낭만건강 > 칼로리, 효능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알아보기 (1) | 2021.07.05 |
---|---|
화이자 백신 부작용 주요내용 알아보기 (1) | 2021.06.17 |
얀센 백신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존슨앤존슨백신 부작용) (0) | 2021.05.31 |
잔여백신 예약 방법 총정리(카카오, 네이버) (2) | 2021.05.28 |
코로나 백신 예약 방법 및 대상 알아보기 (1) | 2021.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