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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블루베리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7. 10.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 건강과 항산화 등 뛰어난 효능이 많아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블루베리 철이 되면서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맛까지 좋은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는 눈건강중 특히 시력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양은 포도의 약 30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안구중 망막을 구성하고 있는 것 중에는 '로돕신'이라는 시력에 관여를 하는 자주색 색소체가 있습니다. 이 로돕신이 빛을 받아 자극을 받게 되고 이 신호를 뇌로 전달해 우리가 사물을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인데요.

 

그래서 이 로돕신이 안구에 부족하게 되면 시력저하로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주게 됩니다.

 

블루베리-사진
블루베리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당의 결합을 억제해서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결국 자연스럽게 눈 피로감 해소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블루베리는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블루베리 철이 되어 영양소가 풍부한 블루베리를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눈이 피로한 수험생, 어르신, 직장인 등 두루두루 블루베리 섭취로 눈 건강에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네요.

 

 

2. 산화방지,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산화방지효능-설명
블루베리-산화방지-도움

블루베리에 대한 미국 안간영양연구센터의 연구결과를 보면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산화방지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산화방지 예방에 도움이 되면 결론적으로 암 예방에도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블루베리는 '클로 로렌산'과 '프로안토시아닌' , '플라보놀 배당체' 등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폴리페놀'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각종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게 도와주게 됩니다.

 

결국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시게 되면 산화방지는 물론 암 예방 효능까지 기대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효능을-가진-블루베리-설명
블루베리-항산화-베타카로틴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의 물질은 아주 유명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체내에는 '활성산소'라는 것이 발생하는데요.

 

이 활성산소가 바로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활성산소 수치가 높게 되면 심장병은 물론 당뇨와 비만까지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바로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활성산소가 제거되어 항산화에 도움을 받아 각종 질병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 블루베리는 비타민 C의 약 2.5배, 토코페롤의 약 6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을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좋은 효능인지 이해하시겠죠?

 

근본적으로 활성산소 제거에 큰 도움을 받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 자체가 올라간다는 뜻 이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관리를 위해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4. 기억력 증진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치매예방에-도움을주는-블루베리-효능-설명
블루베리-효능

나이가 들어갈수록 가장 걱정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치매인데요. 블루베리는 바로 이런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놀리스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이 뇌로 이동되면 신경세포 간의 결합을 자극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럼 결국 기억력 증진 효능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그 근거로 미국의 신시내티 의과 대학에서 노인 47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연구결과를 보면 실제 노인들의 기역력과 뇌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점을 입증한 자료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때문에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들이나 어르신 분들에게 특히 더 블루베리 효능이 도움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5. 복부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복부지방-감소에-도움을준다는-설명
블루베리-복부지방-감소효능

또한 블루베리는 복부지방을 감소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한 실험생물학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블루베리 효능 중 에는 복부지방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시간 대학에서는 블루베리를 먹인 쥐가 복부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쥐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고 하니 믿을만한 효능인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에서는 2개월 간 매일 350g의 생 블루베리를 갈아 마신 사람들 에게서 혈압과 LDL 콜레스테롤, 지질 산화 파생물이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는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물질들이 산화 염증을 억제해서 비만예방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된 만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블루베리 효능을 참고해 보시면 좋겠네요.

 

 

6. 블루베리 부작용은?

 

블루베리-효능및-부작용-설명
블루베리-부작용

단 이렇게 좋은 블루베리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따를 수도 있는데요. 블루베리 자체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장이 좋지 않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들은 설사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비타민 K가 혈액희석제 역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신 환자분들께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블루베리는 섭취할 때는 한 번에 과다 섭취를 하는 것보다 장기간 꾸준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하루에 40~80g, 20~30 알 정도를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으니 이점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블루베리 효능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블루베리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블루베리를 드실 때 껍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계신데 함께 드시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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