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족발 칼로리 와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0. 28.

족발칼로리 메인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도 칼로리 정보를 알려주러 온 낭만토리 입니다. 오늘 제가 다룰 주제는 '족발 칼로리'인데요. 요즘 먹방을 보다면 족발이 자주 나와서 최근 들어 저도 갑자기 족발을 자주 먹고 있습니다.

 

족발이미지

원래도 밤에 야식으로 주로 시켜먹었던 좋아하든 음식이였는데 최근 들어 계속 먹다 보니 문득 '족발이 칼로리는 얼마나 되지?'라는 의문점이 생기더라고요.

 

일반족발이미지

그리고 요즘 한참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고 있는 중이라 더욱 민감해서 족발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어요. 그 내용을 공유해 드릴게요.

 

1. 족발 칼로리

족발칼로리 관련 이미지

일단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주 먹는 플레인에 해당하는 족발의 칼로리는 1인분 기준으로 760kcal 정도로 나와 있었어요. 그리고 족발 종류별 칼로리도 알아봤는데 아래 표에 정리해 볼게요.

일반족발 1인분 칼로리 : 790kcal
냉채족발 1인분 칼로리 : 765kcal
불족발 1인분 칼로리 : 745kcal

 

불족발이미지

이렇게 제가 알아본 족발의 종류별 칼로리 정보에 의하면 치킨 1인분 보다도 300kcal 이상 높은 수치여서 정말 깜짝 놀랐죠. 하지만 이건 1인분의 양의 기준이 다를 수도 있고 또 음식에 들어간 재료와 구성하고 있는 성분에 따라 높게 나올 수도 있고 다 살이 찐다고 볼 수는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하게 족발 칼로리에 대해 알아봤어요.

 

2. 족발 칼로리가 높은 이유

족발 포장 이미지

왜 이렇게 까지 족발의 칼로리가 높게 잡혀있나 알아보았더니 문제는 족발의 살코기와 껍질 사이에 끼여있는 지방층 때문이었어요. 이 지방층의 단위면적당 칼로리가 엄청나게 높더라고요. 그렇다 보니 족발의 칼로리 자체가 올라간 것이었죠.

 

족발 먹는 사람 이미지

그래서 불족발이 일반 족발보다 칼로리가 낮은 거였어요. 2차 가열을 하면서 지방이 조금이라도 더 녹아서 떨어져 나가니 양념이 추가되더라도 칼로리가 낮게 측정돼 있던 거였죠.

 

족발 자르는 이미지

하지만 사실 1인분 기준으로 800kcal 정도면 한국 성인 남성 1인당 한 끼 식사 권장 칼로리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 살이 찔까 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저녁식사는 평소대로 하고 밤에 야식으로 먹거나 술을 마실 때 안주로 곁들여 먹을 때는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하겠습니다.

 

족발 한접시 이미지

만약 술과 함께 족발을 먹는다면 우리 몸에서 소모되는 칼로리를 알코올에서 1차적으로 사용을 하고 나머지 족발에 해당하는 열량은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우리 몸의 성질이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어디까지나 족발 칼로리 걱정을 하지 않고 즐기려면 식사대용으로 먹거나 술은 같이 먹지 않는 방법으로 드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족발 한 젖가락 이미지

하지만 평소 생활을 하다 보면 술안주로 먹을 수도 있고 야식으로 먹을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 맛있는 족발을 먹을때 칼로리에 대한 부담을 생각하지 않고 먹을수 있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3. 족발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기는 방법

족발 먹는 사람들 이미지

첫 번째로 족발 칼로리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층을 띄어내고 먹는 방법입니다. 사실 다른 고기는 지방이 고소한 맛을 내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말이 안 된다 생각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우리가 족발을 먹을 때는 살코기의 부드러움과 껍질의 쫀득함에 더 집중을 해서 먹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지방층의 맛이나 식감을 삼겹살을 먹을 때처럼 중요하게 여기고 먹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족발만드는 이미지

두 번째로는 식사대용으로만 먹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일반 성인 1인의 한 끼 식사량에 해당하는 칼로리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족발을 식사로 즐기신다면 오히려 1인분 이상 먹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족발 칼로리 설명 이미지

세 번째로는 족발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이해하고 즐기는 방법입니다. 무조건 족발 칼로리만 수치화해서 생각하지 마시고 우리 몸에 어떻게 작용을 해서 어떤 보상을 주는지를 이해하신다면 좀 더 마음 편하게 드실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래서 족발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4. 족발의 효능

 

족발 칼로리 지방 이미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족발 효능에 대한 인식으로는 콜라겐 덩어리라서 피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인식입니다. 하지만 족발의 콜라겐은 어류와는 달리 육류성 콜라겐으로 분류되어서 거의 우리몸에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피부층으로 형성되는 일도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정말로 피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는다면 복어껍질 등과 같은 어류 성 콜라겐이 더 도움이 되니 이점 참고하셔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족발 만드는 이미지

그렇다면 족발의 효능이란 건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바로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비타민 B가 풍부하다는 말은 평소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족발 써는 이미지

그리고 옛날부터 산모들이 이 족발을 많이 먹거나 고와먹기도 했죠. 이유는 족발이 가진 단백질과 젤라틴 성분이 출산 후 산모의 모유분비를 잘 되게 도와줄 수 있다는 점 때문이죠. 이점 역시 족발의 효능이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냉채족발 이미지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족발의 효능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부분입니다.

 

족발칼로리 마지막 이미지

이렇듯 족발은 칼로리만 수치상 높은 게 아니라 나름의 효능도 있고 맛도 좋아서 충분히 사랑받을 만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전통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족발 칼로리 정보에 대한 이해를 높이셔서 앞으로 부담 없이 족발을 즐기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일상생활 속 칼로리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다들 맛점 하세요!

 

PS : 좋아요와 구독은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