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짜장면 칼로리 높은 이유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1.

짜장면 칼로리

높은 이유 알아보기

 

 

짜장면 칼로리 비교표 설명 이미지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중국음식인 짜장면의 칼로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장면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은 아니지만 우리생활속에 깊이 자리잡은 대표적인 중국집 음식이죠.

 

짜장면 칼로리 메인이미지

지금까지도 졸업식을 하거나 이사를 하고난 뒤에는 짜장면을 시켜먹어야 된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중국음식점도 동네마다 다 있구요. 실제 중국식 전통 짜장면과는 다른 조리방법을 보여주지만 춘장이라는 뿌리 덕분에 중식이라고 봐야죠.

짜장면 한그릇 메인이미지

그런데 이렇게 맛있는 짜장면을 얼마전에 먹다보니 밀가루 음식에 돼지기름을 사용한 양념을 비벼서 먹는 음식이다보니 짜장면 칼로리 가 걱정이 되더라구요. 요즘 살이 많이 쪄서 체중에 신경을 좀쓰고 있어서 더 그랬네요. 그래서 오늘은 짜장면 칼로리 가 왜 높은지 그 이유를 알아보면서 짜장면 칼로리 정보를 정리해 볼께요.

 

1. 짜장면 칼로리는 1인분 기준 864kcal

짜장면 칼로리표 이미지

짜장면의 칼로리는 1인분 기준으로 864kcal 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대한민국 성인남자의 한끼식사 권장 칼로리가 대략 1000kcal 를 넘는데 이정도면 한끼 칼로리로 적당한거 아닌가? 라고 생각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맞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인데요 일단 짜장면을 구성하고 있는 영양성분을 아래 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잔치국수 : 420 kcal
비빔국수 : 425 kcal
메밀국수 : 456 kcal
가락국수 : 702 kcal
짬뽕 : 780 kcal탄수화물 : 86.2g
단백질 : 16.2g
지방 : 13.3g
당류 : 36.4g
나트륨 : 1843.68mg
콜레스테롤 : 12.28mg
포화지방산 : 2.3g
트랜스지방 : 0g

 

이 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짜장면은 탄수화물과 지방 그리고 당의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영양성분의 조합은 살빼는데 좋지않은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짜장면 한젖가락 이미지

그리고 칼로리 만으로 따지자면 유일한 중국집 요리중 경쟁자라 할 수 있는 짬뽕보다도 높다고 알려져 있죠. 이렇다 보니 체중감량을 목표로 한 사람들 에게는 기피해야 할 음식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짜장면 칼로리가 이렇게 높은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짜장면 칼로리가 높은 이유

짜장면 칼로리 설명 이미지

많은 분들이 짜장면 칼로리가 높은 이유를 밀가루로 된 면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춘장 때문이라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하지만 짜장면의 칼로리가 이렇게 높은 이유는 바로 돼지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짜장면 종류별 칼로리 이미지

짜장면의 조리과정을 보면 춘장을 돼지기름을 포함한 기름에 튀기듯이 가열하여 야채와 돼지고기를 넣고 있죠. 이때 이 기름은 조리사 마다 다 다르지만 대부분 돼지기름 즉 돼지비계는 필수적으로 들어간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 비계가 가진 칼로리 수치가 워낙 높다보니 짜장면의 칼로리 자체가 높아지게 된 것이죠.

 

짜장면 한그릇 칼로리 설명 이미지

게다가 짜장면의 부드러운 맛과 풍미를 올리기 위해 설탕등의 당도 제법 들어가는 편 입니다. 거기에 간을 맞추기 위해 나트륨 함량도 높은 편이죠. 그렇기 때문에 짜장소스 자체가 밀가루인 면 보다도 칼로리를 높이게 된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짜장면 칼로리 비교표 이미지

면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것 이라면 칼국수 같은 면요리도 칼로리가 높았겠죠. 결국 짜장면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돼지비계 때문이라는 결론입니다.

 

짜장면 칼로리 높은이유 이미지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성인남자 한끼 식사의 칼로리와 비교해서 살이 안찌는 음식이다 라고 단정지으면 안되는 것 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운동에너지로 소비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되게 만드는 조합중 대표적인 것이 탄수화물 + 지방 + 당 의 조합입니다. 

 

짜장면 짬뽕 칼로리 비교 이미지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조금만 드시거나 피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상 짜장면 칼로리 정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칼로리 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