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찐고구마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0. 31.

찐고구마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찐고구마 칼로리 메인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찐고구마 칼로리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께요. 저는 요즘 살이 너무 많이쪄서 식사대용으로 찐고구마를 자주 먹습니다. 달달하기도 하면서 저지방 우유랑 같이먹으면 정말 맛있거든요.

 

찐고구마 메인이미지

그리고 알려진 바에 의하면 고구마도 식이섬유가 풍부함 식품 중 하나로 알고 있어서 아침이나 저녁식사대용으로 자주 먹고 있죠. 그런데 분명 고구마는 달기도 하고 먹고나면당 특유의 달달함이 느껴져 과연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제대로 알아보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찐고구마 칼로리 에 대해서 제대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1. 찐고구마 칼로리 얼마나 될까?

 

먼저 일반적으로 알려진 찐고구마 칼로리를 알아보며 다른 고구마들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 종류별로 칼로리의 차이가 조금씩 있었는데 아래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고구마 칼로리 : 128kcal (100g)
군고구마 칼로리 : 148kcal (100g)
찐고구마 칼로리 : 118kcal (100g)
고구마 GI지수 : 40
군고구마 GI지수 : 80
찐고구마 GI지수 : 60

 

위의 내용으로 알아본 결과 찐고구마가 군고구마나 생고구마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것을 확인 할 수 있었네요. 그렇다면 이러한 칼로리의 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요?

 

2. 군고구마가 찐고구마 칼로리보다 높은 이유

찐고구마 칼로리표 이미지

먼저 찐고구마는 수분으로 조리를 하다보니 수분을 그대로 품은 채로 조리가 되게 됩니다. 떄문에 기존에 함유하고 있는 당의 함유량 자체가 높아질 일이 없죠. 그리고 당이 칼로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거구요.

 

하지만 군고구마는 열과 불로 가열하는 과정에서 품고있는 수분이 조금 날아가다 보니 당의 비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고구마 자체의 무게에서 수분의 무게가 빠지겠죠? 그런데 당수치는 그대로니 똑같은 무게라면 군고구마가 당이 더 많다보니 칼로리가 높게 나오는 것 입니다.

 

3. 찐고구마의 효능

찐고구마 칼로리설명 이미지

그리고 찐고구마 칼로리 가 낮은 만큼 몸에 좋은 효능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몇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구마는 다른 채소나 과일보다 식이섬유가 2배가량 더 많이 들어있는 편 입니다. 덕분에 우리몸에 섭취가 되면 소화를 도우며 장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이 활발해 지게 되죠. 그래서 결국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찐고구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좋죠. 비타민 자체는 열을 가하게 되면 파괴되는 특성이 있지만 이 고구마에 포함된 비타민C는 전분이 보호막 처럼 덥고 있어서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페놀 성분이 고구마의 껍질속에 많다고 합니다. 이는 발압 억제율이 높은 성분으로 우리몸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죠.

 

그리고 항산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폐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미국국립암연구소의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알면 알수록 찐고구마 칼로리도 낮은 편이고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고구마는 우리몸에 효자식품인거 같네요. 

 

고구마 판매 이미지

뿐만아니라 고구마는 GI지수가 낮은 편 이라서 지방으로 쌓일 확률이 낮다는 점도 기억해 둘 부분입니다. GI 지수라는 것은 어떠한 식품에 포함된 칼로리가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때문에 인슐린의 과다 분비로 혈당이 높아지면 지방을 쌓이게 하는 효소가 증가함으로 낮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면 알수록 장점이 많은 고구마는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 조차 잘 느끼게 해준다니 정말 식단조절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품이네요.

 

이상 찐고구마 칼로리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그럼 좋은 하루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