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뉴토끼 바로가기 접속 시청 처벌 가능성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0. 7.

 

뉴토끼, 블랙툰과 같은 불법 웹툰 사이트의 단순 접속 시청도 처벌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뉴토끼와 같은 저작물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제하여 게시하는 사이트들은 모두 불법 웹툰 사이트인데요. 저작권법과 아청법을 조심해야 합니다.

 

1. 불법 웹툰 사이트로 인한 피해

 

 

늑대닷컴, 뉴토끼 접속 이용자 시청 처벌 가능한 이유

늑대닷컴 시청 처벌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늑대닷컴은 저작권법을 위반한 불법 웹툰 사이트입니다. 때문에 단순 이용자의 처벌 가능성을 알아보면서 필요하다면 전문 변호

hose10193.tistory.com

 

최근 전세계적인 한류 열풍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웹툰도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나 영화가 제작되어 해외에서도 흥행 성공을 거둘 정도인데요.

 

 

이렇게 국내의 웹툰 시장자체가 커진 만큼 뉴토끼와 같은 불법 웹툰 사이트로 인한 피해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용자들이 뉴토끼 접속을 통해 무료로 불법 웹툰을 손쉽게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뉴토끼와 관련된 불법 웹툰 사이트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뉴토끼97
  • 뉴토끼98
  • 뉴토끼99
  • 뉴토끼106
  • 뉴토끼 바로가기 링크
  • 블랙툰
  • 툰코
  • 카피툰
  • 툰코
  • 툰코리아

 

이로 인한 누적 피해액은 무려 1조 8천억 원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에 2018년 대대적인 단속이 이루어졌고 결국 밤토끼라는 불법 웹툰 사이트의 운영자들이 검거되어 형사처벌을 받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때 밤토끼의 운영자는 징역 2년 6개월, 추징금 5억 7천만 원, 리플 가상화폐 몰수(31만개) 라는 형사처분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토끼, 블랙툰, 툰코 등 수많은 불법 웹툰 사이트는 아직 많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아무 죄의식 없이 이러한 불법 웹툰 사이트에 접속하여 시청하는 수많은 접속자들은 법의 처벌을 받지 않게 되는걸까요? 이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았습니다.

 

피해현황

2. 뉴토끼 시청 처벌 가능성

 

저작권법-위반-가능성설명
저작권법-위반-가능성

첫번째로 뉴토끼에서 불법 웹툰을 시청하게 되면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을 위반하게 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개인이 사적이용을 위해 저작물을 복제하는 것은 대부분 처벌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밤토끼 운영자 검거 후 최근 국내에서는 국내 웹툰 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저작권을 지켜주자는 성숙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또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웹툰 작가들도 불법 웹툰 근절 운동을 펼치거나 개개인을 고소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데요.

 

 

결정적으로 법원에서 조차 불법 웹툰 사이트에 업로드되어 있는 웹툰들이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사적 이용을 위한 개인의 복제를 무조건 허용한다면 저작권 침해의 상태가 영구 유지되는 부당한 결과를 낳는다며 단순 시청자에 대한 처벌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입니다.

 

바꿔 말하면 뉴토끼와 같은 불법 웹툰 사이트 접속 후 그것이 저작권을 위반한 콘텐츠인 것을 알고도 다운로드하여 소지하거나 배포하게 되면 저작권자의 고소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피씨나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로 웹툰을 보기 위해선 임시 폴더에 웹툰 페이지의 그림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말 그대로 불법 다운로더가 되어 버리는 것이죠.

 

때문에 아무리 아직까지는 뉴토끼 시청 처벌을 받은 개인이 없다고 하더라도 위법한 행위라는 사실 자체는 인지하고 계시는 게 좋겠습니다.

 

아청법위반가능성
아청법위반-가능성

두 번째는 아청법 위반의 가능성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더 우려가 되는데요. 뉴토끼와 같은 사이트의 특성상 성인 웹툰 역시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의 아청법중 '아동, 청소년 성 착취 물임을 알면서도 이를 소지하거나 시청을 하기만 하여도 1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이해할 수 없는 규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뉴토끼 등의 사이트에서 성인 웹툰 중 학생이 나오거나 청소년이 성적 대상으로 나오는 만화를 시청만 하여도 아청법 위반이 된다는 뜻인데요. 심지어 그러한 콘텐츠를 소지까지 하고 있다면 5년 이상의 징역까지 처 해질 수 있는 무서운 법입니다.

 

불법웹툰-접속-주의사항
주의사항

확률은 낮지만 걸리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때문에 뉴토끼와 같은 불법 사이트를 통해 웹툰을 시청한다면 마음에 드는 장면을 캡처하여 소지하거나 단톡방 공유 또는 개인 SNS 계정에 올려 재배포를 하는 행위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마음으로 시작한 가벼운 행위가 어떤 형태의 형사처분으로 다가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한 번쯤은 뉴토끼와 같은 불법 웹툰 사이트 접속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뉴토끼 불법 웹툰 사이트 시청 처벌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건전한 웹툰 소비문화가 정착되어 한층 더 국내 웹툰 시장이 성장하길 바라봅니다.

 

 

뉴토끼 시청 처벌 변호사와 상담이 필요한 이유

뉴토끼 시청 중 아동청소년 음란물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했거나,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하는 저작물 재생산, 배포 등의 행위를 하였다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이력이 있으

hose1019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