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손사

후유장해 보상 신청방법 총정리

by 낭만토리 2022. 7. 22.

갑작스러운 산재사고, 교통사고 등으로 신체에 상해를 입은 뒤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했다면 장해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후유장해 보상금을 산정하여 보험사를 상대로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후유장해 인정받으려면

 

갑작스러운 사고로 척추골절, 십자인대파열 등 상해를 입고 난 뒤 모든 치료과정이 끝난 후에도 이전과 동일한 상태로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영구적인 장해가 남았다면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후유장해 판정을 받게 됩니다.

 

 

이후 보험사에서 정해놓은 장해율표의 기준에 따라 차등 지급하여 보상이 이루어지는데요. 이 금액은 최소 백만 원 단위에서 수억 원을 넘어갈 만큼 보상의 규모가 큰 편입니다.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철저하고 집요한 심사과정을 거쳐 보상을 진행하는데요. 이때 보험약관과 보상실무에 대한 파악과 합당한 등급에 해당하는 후유장해 진단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의학적 지식이 부족함은 물론 보험사의 실무에 대해 아는바가 없기에 보험사를 상대로 후유장해 보험금을 잘 받아 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제대로 후유장해를 인정받아 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의학적 지식이 뛰어난 손해사정사의 도움을 받아 청구 단계에서부터 준비를 철저히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후유장해 보상상 및 신청방법

 

후유장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손해사정인 등의 보상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가입해 두었던 보함사의 보험증권과 약관을 면밀히 살펴보게 될 텐데요.

 

보상을 위한 정확한 절차와 근거자료들을 구비한 후 청구를 진행해야 보험금 지급이 가능해 집니다. 그 이유는 보험사 역시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한 형태일 뿐이기 때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간단한 실비보험금 청구나 보상의 규모가 적은 청구건이 쉽고 간편하게 진행되는 것을 보고 모든 보상에 대해서 보험사가 알아서 잘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 역시 실적과 이윤을 위해 보상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복잡한 약관의 자의적 해석을 내세워 축소된 보상이나 보험금 지급거절등을 통보해 오는 경우도 많죠.

 

때문에 처음부터 의학적 지식이 풍부한 손해사정사의 도움을 받아 보험금 청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중 하나라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3. 후유장해 보험금 신청시 주의사항

 

손해사정사라는 전문가를 찾을때 많은 분들이 보험가입 당시 도움을 주었던 설계사에게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보상청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경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가까운 곳의 손해사정 사무실이나 무조건 수수료가 가장 낮은 전문가만 찾아다니다 보면 전문성과 문제 해결 노하우가 결여된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셔야 하는데요.

 

의사 역시 자신의 전문적인 분야가 있듯이 손해사정사 역시 크게는 상해, 질병 으로 나뉘고 그 속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각자 자신이 있고 전문성이 있는 분야들이 따로 있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손해사정사를 찾을때 초기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상황에 대해 얼마나 잘 인지를 하고 설명해 주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신 후 의뢰를 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제대로된 후유장해 보험금 지급을 받는 방법은 내 분야에 전문성과 많은 성공 이력을 가진 손해사정사 또는 보험전문 변호사라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후유장해 보상을 받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