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손사

대구손해사정사 변호사 자격이 중요한 이유

by 낭만토리 2022. 7. 21.

사고로 상해를 입거나 질병이 발병하게 되면 가입해 두었던 보험의 약관에 따라 보상을 청구하게 됩니다. 이때 지급분쟁이 발생하게 된다면 도움을 주는 전문가가 대구 손해사정사인데요. 변호사 자격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1. 손해사정사의 업무적 한계

 

우선 손해사정사라는 자격으로는 청구인의 피해사실을 조사하여 보험사에게 청구할 보험금을 산정하고 제출할 의견서를 작성하는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희들 알고 있듯이 청구인을 대리해서 의사를 상대로 합당한 진단을 재 요구하거나, 서류를 대신 발급받아 주는 행위들은 모두 불법에 해당하죠.

 

심지어는 보험사를 상대로 피보험자를 대리하여 보상과 관련된 합의를 진행해 주는 업무조차 모두 불법에 해당합니다. 이는 오로지 변호사에게만 허용된 대리업무들이죠.

 

이러한 업무적 한계점 때문에 손해사정사는 결국 변호사와 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2. 변호사의 자격이 필요한 이유

 

그런데 만약 처음부터 보상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여 독립적인 손해사정사의 도움만 받았었다면? 간단하고 쉬운 보상절차에 대해서는 손쉽게 마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진단비 지급, 후유장해 보상, 재해사망보험금 등 보상의 규모가 큰 청구건일 수록 지급분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법적인 업무가 파생되게 되죠.

 

또한 보험사의 입장에서도 변호사가 진행하는 청구건에 대해서는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자칫 부당한 절차가 발견된다면 즉각 법적인 조치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어차피 같은 비용을 들일 거라면, 대기업 보험사 출신의 손해사정사와 보험 전문 변호사가 협업을 하는 손해사정 특화 로펌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죠.

 

 

3. 전문성이 중요한 이유

 

또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잘 파악한 후 전문성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손해사정사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 상의 수많은 손해사정사와 상담을 진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사의 경우도 자신의 전문 분야가 별도로 존재하듯이 손해사정사 역시 질병, 상해, 산재 그리고 그 속에서도 전문성이  뛰어난 분야가 분명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내 사건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손해사정사와 변호사가 TF팀을 이뤄 대응을 해 주는 곳을 찾는 것이 보상에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단 한사람의 전문가가 상해, 질병, 사망, 산재 등 모든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깊게 습득하고 있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한 개인의 전문가보다는 전문가의 집단인 손해사정 법인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점을 참고하셔서 만약 손해사정사를 선임해야 한다면 오늘의 내용을 참고하여 단순히 가까운 곳의 손해사정법인, 설계사가 소개해준 손해사정사라는 기준보다는 많은 상담을 통해 전문성과 성의가 느껴지는 곳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을 전문성 있는 대구손해사정사를 찾는 방법과 변호사의 자격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