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손사

교통사고 휴업손해 계산방법 및 제대로 받는법

by 낭만토리 2022. 8. 6.

교통사고로 인해 신체에 상해를 입어 소득활동을 유지할 수 없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금전적 손실을 교통사고 휴업손해라고 합니다. 이때 손해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계산하는 방법과 청구하는 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1. 교통사고 휴업손해란?

교통사고로 신체에 피해를 입어 소득을 위한 경제활동을 이전처럼 할 수 없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금전적 손실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로 인해 수술 또는 입원 치료를 5주간 진행하였고, 해당 기간 동안 근로활동을 할 수 없었다면 그 기간 동안 벌어들였을 수입만큼 보상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휴업손해는 휴업일수와 일평균 소득금액을 어떻게 증명하느냐에 따라 보상금액 또한 달라지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상황별로 복잡한 변수와 셈법이 존재함으로 손해사정사나 보험전문 변호사 등의 보상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휴업손해를 산정하고 청구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2. 휴업손해 계산방법 및 청구방법

교통사고 휴업손해는 1일 수입 감소액 * 휴업일수의 85%를 계산하여 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가해자가 있는 교통사고일 경우 가해자의 보험사를 상대로 청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때 보험사에서는 휴업손해액을 최소한으로 인정하기 위해 철저한 심사과정과 복잡한 약관 기준을 들이밀며 여러 가지 주장을 해 올 텐데요.

 

사실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보험사에서 나온 손해사정사를 상대로 약관의 기준을 이해하고 자신의 손해를 증명해 내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보험사 출신의 손해사정사 또는 보험전문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청구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휴업손해액과 휴업일수를 증명해 나가는 것 자체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고 당시 피해자의 나이와 취업 가능 연한, 휴업일수와 관련된 관계서류들 까지 빠짐없이 준비하여 주장해 나가는 절차는 너무나도 복잡하기에 교통사고 전문 손해사정사와 상담을 통해 조언을 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게 된다면 주부라 할 지라도 일용근로자의 임금 수입액에 근거하여 감소한 소득액을 산정해 내어 청구하는 방법까지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자영업자의 경우 세무신고가 100%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에 대한 소득 증빙과 세법에 대한 복잡한 계산까지도 모두 지원을 받아 일평균 소득금액을 빠짐없이 산정해 낼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교통사고 휴업손해를 제대로 산정하여 청구하고 싶다면 관련 분야에 전문성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교통사고를 당한 뒤 휴업손해를 산정하고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