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프로폴리스 효능 제대로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11.

프로폴리스 효능

제대로 알아보기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외부의 위험요소로 부터 벌집을 지켜내기 위해 식물의 꽃가루와 자신의 분비물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예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프로폴리스는 향균, 항산화, 항염증 작용 및 진통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예전부터 민간의학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2가지 기능성(항산화, 구강향균작용)에 대한 인정을 받게 되면서 유명해 졌는데요.

 

이러한 프로폴리스에 관련된 제품을 사람들이 요즘 많이 찾고 있는 만큼 오늘은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폴리스 효능

첫 번째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피부와 면역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프로폴리스의 가장 핵심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때문인데요. 이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를 내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함으로써 이 성분들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높이면서 노화예방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메커니즘이 성립되게 되는데요. 주로 여성분들은 피부 탄력과 보습 그리고 여드름 관리에 도움을 받아볼수 있다고 알려진 만큼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은 향균, 항염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포함된 카페인산에스테르 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게 됨으로써 카페인산에스테르가 우리 몸속에 흡수가 되게 되면 염증의 증식을 늦춰주기 때문에 조직재생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항균기능은 각종 감염성 외상 치료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예전 민간의학에서 별다른 약이 없을때 외상치료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기도 했다네요. 그시절 이러한 지식들을 어떻게 알고 활용한건지 신기하네요.

 

세 번째 프로폴리스 효능은 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케르세틴, 아르테필린C 라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은 유명한 항산화 성분인 만큼 우리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항산화 작용을 해 효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 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성분들은 브라질산의 프로폴리스에서 아르테필린C의 성분이 특히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프로폴리스가 생산되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브라질 내에서도 아피스브라질의 프로폴리스가 아르테필리C의 함량이 특히더 높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네요.

그래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속에서 프로폴리스가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전 세계적으로도 브라질산 프로폴리스가 유명하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좋은 프로폴리스를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2. 프로폴리스 섭취방법

참고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게 되신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복용시간 입니다. 프로폴리스는 특히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노화를 촉진하고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가 식사 후에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편이기 때문에 식후에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것이 효율적 입니다.

 

그리고 우유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이는 우유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글루타치온 성분과 만나면서 항산화 효과가 더 커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실 때는 식후에 드시거나 우유와 함께 드시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여기가지 프로폴리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 찾으면 리뷰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