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8.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새콤달콤한 열매 자체의 맛 만으로도 즐기기 좋은 오미자. 청아하게 생긴 생김세와 더불어 그 오미자 효능 또한 옛 부터 익히 알려져 있었는데요. 저도 이 오미자의 열매에 대해서 잊고 지내다가 최근 촌에 내려 갔다가 우연히 먹을 기회게 생겨서 먹어보게 되었네요.

 

아무 생각없이 새콤달콤하구나 하면서 먹고 있었는데 본가에서 이 오미자 열매 자체를 간식으로도 먹고, 차로도 우려먹고 청으로도 만들어 먹으면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들을 보며 오미자 효능을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천연 식품 오미자는 다양한 효능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오미자가 가지고 있는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오미자 효능

 

오미자는 무려 우리나라에서 약용작물 생산량 1위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저도 어릴때 부모님이 오미자차를 가끔 타 주셔서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지금와서 물어보니 제가 기침이 심해서 오미차청을 담궈 자주 차로 끓여주신 거라고 하네요.

 

이런 오미자는 단맛, 쓴맛, 짠맛, 신맛, 매운맛 등 5가지 맛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서 오미자 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신맛은 과육에서, 단맛은 껍질에서, 씨앗에서 매운맛과 쓴맛, 짠맛이 느껴진다고 해요.

 

이러한 오미자가 가진 첫 번째 효능은 바로 항산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 인데요. 오미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로 부터 세포와 DNA를 지키는 역할을 하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속으로 들어온 각종 발암 물질이 힘을 쓰지 못하도록 억제를 하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기여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오미자 효능은 심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오미자에 들어있는 고마신, 시트럴, 시트르산, 시잔트린 성분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은 혈압을 낮춰서 정상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세 번째 오미자 효능은 당뇨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 오미자에는 인슐린의 작용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당이 낮아져서 당뇨병 예방과 치료중이신 분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하네요.

 

네 번째 오미자 효능은 혈관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오미자에는 시트르산과 사괴산 등의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C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동맥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해서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여러가지 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오미자 효능은 뇌기능 개선 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와 뇌 속 혈액순환을 도와서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다보니 집중력 향상이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효능은 간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오미자에 시잔드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축적된 독소 배출을 돕고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줘서 간 건강에 여러가지고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숙취해소까지 가능한 오미자의 효능이 있으니 애주가 분들게서는 오미자를 자주 활용해서 드셔보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네요.

 

일곱 번째 오미자 효능은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오미자의 고미신 성분이 위궤양, 위염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어릴적 부터 위가 쓰리거나 아프다는 사람들에게 오미자 차를 꾸준히 권했던 이유가 이런 효능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외에도 오미자의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C등의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효능은 기관지, 피로회복 에도 좋다고 하니 오늘 정리한 효능 정보만 해도 9가지나 되겠네요. 

 

이러한 오미자의 영양성분은 열매 그대로 섭취하거나 건포도 처럼 말린 과육을 먹을때가 가장 보존율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영양소가 파괴될 확률이 높은 차의 형태보다는 열매를 섭취하는 편아 더 효율적 이라고 생각되네요.

이상으로 오미자 효능 9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 있으면 포스팅 남기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