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냉이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12.

냉이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예로부터 된장찌개나 국에 향긋한 향을 내는 재료로 넣던 냉이. 다가오는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죠. 최근 오랜만에 냉이된장국을 먹어볼 일이 있어서 식재료로 접할 수 있었는데요. 역시나 그 향긋한 향이 아직은 강하진 않지만 은은하게 좋더라구요.

 

주로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기도 하고, 붙이나 하우스 등에서 재배한 식품을 사먹는 방식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냉이인데요.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으론 식물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예로부터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냉이였죠.

 

그래서 봄이오면 한번쯤은 다들 접해 보실 냉이 효능에 대해서 오늘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냉이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주로 충남 서산과 태안, 홍성 등지에서 주요 생산되는 냉이는 3월 ~4월이 제철인 채소류 이죠. 쌉쌀한 맛과 그 특유의 향이 있어 무침이나 국, 전 등 다양한 요리에 최근까지 식재료 로도 사용되고 있는것이 냉이 입니다.

 

그런데 이 냉이에도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냉이, 황새냉이, 미나리냉이, 크레송(물냉이) 등 그 종류가 다양하더라구요. 그럼 냉이에 어떠한 영양소가 들어있고 어떠한 냉이 효능이 있는지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2. 냉이 효능

냉이는 100g당 40kcal 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첫 번째 냉이 효능으로는 장 운동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냉이는 100g당 식이섬유가 5.3g이나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소화기관에 유용한 채소류 인데요.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의 비율이 매우 높아서 장운동에 특히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채소보다는 과일과 유사한 형태의 식이섬유 조성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장내 유익균 번식과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서 체중조절을 위한 식단관리를 할떄 냉이를 즐겨 먹으면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냉이 효능은 간기능 강화와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준다는 점 인데요. 예전부터 냉이는 '본초강목' 과 같은 전통의학서에서 효능이 소개될 만큼 감염성 질환을 치료하는 용도로 처방되었다는 기록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냉이의 핵심성분인 폴리페놀이 가진 항균, 항산화 활성이 간의 기능을 보조하면서 얻어진 효과란 연구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C, 비타민 A등도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 강화와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세 번째 냉이 효능은 지혈작용과 철분보충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냉이는 과거 민간에서 자궁출혈, 각혈 등 다양한 출혈질환에 대한 치료제로 활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이는 냉이에 포함된 비타민 K 가 혈액의 응고를 유도하고 손실되는 철분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생리 또는 출혈성 질환이나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채소라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단, 항응고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냉이의 비타민 K 성분은 주의할 필요가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냉이의 효능은 뼈건강과 근육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냉이는 땅에서 나는 우유라고 불릴 만큼 칼슘의 양이 풍부한데요. 그 양이 무려 100g 기준 193mg 이라고 하니 오히려 오유보다 그 비중이 높은편 입니다. 물론 앞에서 언급한 칼슘과 철분은 서로 궁합이 좋다고는 볼 수 없는 무기질이긴 하지만, 두가지 모두 절대적인 양 자체가 상당하기 때문에 충분히 효용성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칼슘은 체내에서 뼈의 건강과 근육의 수축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무기질로써 비타민 D와는 궁합이 아주 조흔데요. 그래서 버섯과 함께 냉이를 드시는 방법을 권해드리고도 싶네요.

 

다섯 번째 냉이의 효능은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는 채소라는 점 인데요. 그 이유는 냉이에 단백질이 채소류 치고 상당히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미노산 중 아르기닌의 함량이 300mg 가량으로 높은 편인데요. 이 아르기닌은 대표적인 한국인의 자양강장 성분으로 널리 쓰이고 있죠.

 

게다가 소량의 아연까지 함유하고 있어서 자양강장과 면역력 향상까지 도움을 줄수 있는 효자같은 채소이니 올 봄에는 냉이를 자주 드셔보기시 바랍니다.

 

단 너무 오래끓여내는 된장찌개에 넣어드시면 그 향은 즐기시기 좋으나 비타민 등의 영상소가 파괴될 확률이 높으니 무침과 같은 요리로 즐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상으로 냉이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한 식습관 관리 잘하셔서 몸 잘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