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오조오억 뜻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8. 9.

최근 '오조오억' 이라는 말이 남성 혐오를 표현하는 뜻 이라는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전적인 의미로만 바라보면 엄청나게 큰 숫자인데요. 그만큼 무언가 '많다'라는 뜻의 최대치를 표현하는 오조오억 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오조오억 의 뜻과 유래

 

 

항상 어떠한 신조어나 단어들이 생성되려먼 그 집단의 과반수가 이해하고 사용하면서 유행화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착되어 신조어로 정의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표현들이 자유롭게 쏟아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유행어는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오조오억-뜻정리
오조오억의뜻

때문에 '오조오억'이라는 말 역시 2010년대 후반 때부터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의 댓글 등에 크다, 많다 라는 표현으로 유행처럼 사용되게 되면서 퍼지게 되었습니다.

 

오조오억의-뜻과-유래-정리
오조오억-유래

그러다가 시청률이 높은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참가자에게 '오조오억 점이다'라는 표현이 유행을 하게 되면서 가장 많이 퍼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이 말을 아래처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 저기 가면 맛집 오조오억 개나 있어 "
  • " 오늘도 댓글 오조 오억게 달리겠네 ㅋㅋ "
  • " 내가 오조오억 개의 상황을 봤지만 이런 건 처음이다 "
  • " 이야 저 참가자 실력은 진짜 오조오억 점이다 "
  • " 여기까지 오는데 무슨 오조오억 년이나 걸리냐? "

 

그렇다면 사전적인 의미나 사용되는 상황을 봐도 최대의 수치를 나타내는 듯한 상황에서 유래된 오조오억 뜻이 왜 남성 혐오라는 프레임이 씌워지게 된 것일까요?

 

 

2. 오조오억 뜻이 남성혐오 라는 이슈가 발생한 이유

 

 

수많은 유행어와 신조어가 그 시대상을 반영하듯 오조오억 뜻 역시 최근 젠더이슈로 인해 남성 혐오라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처음 오조오억이 남성혐오 단어라는 주장을 하던 사람들의 논리는 주로 여성 커뮤니티에서 남성을 비하할 때 이 표현을 자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남혐논란에-오조오억이-논란이된-이유
오조오억-남혐논란

이후 주로 남성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 반감을 가지고 있는 단어들에 오조오억 을 조합하여 여성 커뮤니티에서 사용된 내용들을 발췌하여 오조오억은 남성 혐오 단어라는 이슈가 발생한 것인데요.

 

심지어는 유명 여자 연예인들이 자신의 SNS에 별 뜻 없이 오조오억 뜻을 사용하기만 해도 남성 혐오 프레임이 씌워져 공격을 당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남성비하-언쟁발생이유
남혐언쟁

이러한 상황 속에 남성 혐오의 뜻이 전혀 없었던 사람들이 오조오억의 뜻이 왜 남성을 비하하는 뜻으로 치부하냐는 반박에 여러가지 설전과 언쟁이 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남성 혐오 단어라고 주장하는 내용중 큰 지지를 받고 있는 건 오조오억의 수 자체가 남성의 정자수를 나타내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남성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건데요.

 

거기에 스스로 페미니스트 성향이라고 주장하고 남성 비하 발언을 즐겨하는 일부 사람들의 댓글이나 영상에서 오조오억을 널리 사용하여 퍼트리자 라는 말을 할 정도니 남성혐오 단어가 맞다는 주장인데요.

 

사실 범 국민적으로 과반수의 사람들이 오조오억의 뜻을 남성 혐오로 인식하고 있는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다만 이제는 이 단어 자체가 오염이 되어 누군가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단어가 되어 버려 사용빈도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오조오억 뜻은 수치상으로 최대치를 표현하는 뜻이었지만 시대적 상황 속에서 부정적인 이슈를 타 남성 혐오 프레임의 일부 씌워지게 되면서 잊혀 저 갈 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무엇이 되었건 누군가를 비하하거나 서로 상처가 될 만한 소비적인 언쟁은 줄여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오조오억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조오억-관련-명예훼손-사례정리
명예훼손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특정인을 비하하다가 명예훼손 등의 고소, 고발을 당해 법적인 분쟁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양측 변호사를 선임하여 장기간 민사소송 속에서 경제적, 정신적 소비가 일어나지 않게 건강한 인터넷 커뮤니티 문화가 발전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