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4. 2.

실업급여는 퇴사일로부터 1년 이상 지나지 않으신 분들이 신청 가능한 구직급여 개념입니다. 최근에는 실업급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과 조건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

 

실업급여-신청조건-설명자료
실업급여-신청조건

 

2021년 기준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1. 일정기간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있어야 한다.
    • 이직, 퇴사일 이전 18개월간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이력이 있는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구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 할 수 있는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2회 이상의 서류지원, 면접 등의 이력이나 직업훈련 등의 취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3. 근로에 대한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해고 등의 사유로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여야 한다.
    • 자의가 아닌 타의로 실업을 한 상태여야 합니다.
  4. 퇴직 후 1년 이내 신청해야 합니다.
    • 퇴직 후 12개월을 초과한 상태라면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5. 자발적이 아닌 비자발적으로 실직을 당한경우
    • 해고 등의 타의적인 이유로 실업을 한 상태여야만 합니다.

단, 비자발적으로 실직을 당한 경우는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달, 출근거리 25km 이상, 통근시간 3시간 이상, 채용 시 근로조건과 상이, 질병, 출산 및 육아로 근무가 어려운 경우, 불합리한 차별대우 등 약 20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비자발적 실직(해고)에 대한 사유는 개인이 처한 상황이 모두 다름으로 정확한 상황은 고용노동부나 노무사, 변호사 등에게 문의를 하여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기간 조회는 이전글 내용을 참고하시면 간단하게 조회를 해 보실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간단하게 알아보기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간단하게 알아보기 2021년인 최근까지 실업급여 신청 건수와 금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근로자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그만큼 많아지고

hose10193.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신청방법-절차안내
실업급여-신청방법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은 '워크넷'을 통한 온라인 신청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구직등록을 하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수강하는 방법이라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적게 받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워크넷을 통해 구직에 대한 교육을 수강한 후에 '수급자격인정' 신청을 하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하는 이력을 남기게 되면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 조건에 말했듯이 최소 2회 이상 구직활동을 위해 원서 접수를 한 상태여야 하고, 취업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은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6가지 절차로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실업
    • 사업주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로, 이직확인서는 관할 고용센터로 신고를 한 상태
  2. 구직 등록
    • 실업자가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을 등록
  3. 수급자격 신청 교육 수강
    • 워크넷을 통해 온라인 수강 또는 관할 고용센터에서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수강
  4. 수급자격 인정 시청하기
    • 최초 실업인 정의 경우,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날로부터 7일간 급여를 지급하지 않음
  5. 적극적인 구직활동
    • 최소 2회 이상의 구직활동을 위한 회사 지원 , 면접, 직업 훈련 과정 등의 확인서를 제출
  6. 심사 후 실업급여 지급

이런 신청 방법을 통해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신청이 완료된 실업급여의 수급기간과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추가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

 

실업급여-수급기간-안내
실업급여-수급기간

 

먼저 수급기간 자체는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만약 고 연령 자이고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길다면 실업급여를 수급받는 기간이 길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면 만 30세인 실업자가 19년 10월 1일 이후 실업을 하였고, 근속기간이 2년이라면 실업급여는 150일 동안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계산방법

 

실업급여-지급액-계산방법-안내
실업급여-계산방법

 

그리고 수급기간 동안 받게 될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실업급여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의 지급액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 * 소정 급여 일수입니다. 단, 하루치의 소정 급여의 상한액은 66,000원이고 최저임금법상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이 계산방법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실업급여 계산기'를 검색한 후 실업 시점의 만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퇴직 전 3개월 동안 1일 치 평균 급여액을 입력하면 계산이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스스로 신청할 자신이 없으시다면 노무사나 변호사 분들의 도움을 받아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방법도 효율적인 방법이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