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여주 효능, 부작용 총정리

by 낭만토리 2021. 3. 31.

여주의 효능은 혈당을 낮추고 당뇨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여주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여주' 란?

 

여주의-효능과-부작용-설명자료
여주-효능-부작용-설명

 

여주란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 입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와 카리브해의 일부 지역 그리고 아시아 등 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의 형태는 길쭉한 수세미와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여주는 고대 인도에서 약재로 사용 될 만큼 그 효능을 주목받는 식물이었는데요. 중국에서도 14세기 무렵에 약재로 사용을 한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오래전부터 건강식으로 활용되어온 식물입니다.

 

여주는 100g당 섬유질 3g이 포함돼어 있고 비타민 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9% 비타민 C는 140%가 들어 있을만큼 비타민도 풍부하게 포함되 어 있습니다. 그 외 미네랄, 갈산, 타닌산, 페놀산, 사포닌 등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럼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주 효능

 

여주-열매-한상자-사진
여주-재배

 

1.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도움을 준다.

 

여주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주에 포함된 인슐린처럼 작용하는 단백질 덕분인데요. 인슐린과 유사한 단백질 성분이 포도당의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주게 됩니다.

 

때문에 여주 주스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는 만큼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권해 드리고 싶은 식물입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준다.

 

여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우리 몸을 돌아다니다가 동맥 벽에 쌓이게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이는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건강에 도움을 받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주 효능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3.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여주는 혈압의 안정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주에 포함된 풍부한 칼륨 덕분인데요. 이 칼륨은 나트륨을 억제해 주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칼슘, 엽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예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대표적인 식물 이기도 합니다.

 

 

4. 간, 소화기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여주에는 간 토닉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간토닉 성분은 담낭 기능을 향상하고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체액 저류를 낮춰주어 간 기능 개선 효능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위경련, 위염, 대장염 등 소화기관 전반적인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간과 소화기관을 동시에 관리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준다.

 

여주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 및 사포닌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항바이러스 역할에 도움을 주게 되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기여를 하게 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와 바이러스가 활발한 시기에 도움이 되는 여주 효능은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말린 여주 효능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6. 뼈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여주에는 풍부한 칼슘 성분과 항염 성분인 비타민K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여드름이나 건선 등의 피부 질환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주 하나로 뼈 건강과 피부관리를 동시에 도움받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7. 체중관리에 도움을 준다.

 

여주는 인슐린 유사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 대사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식사 시 함께 들어오는 당 성분이 몸에 축적되는 양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체중조절을 원하시는 분들이 여주 효능을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여주-한바구니-수확한-사진
여주-한바구니

 

여주는 확실히 검증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여주 독성도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임산부나 노약자 그리고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신 분들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통해 섭취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당뇨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은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주의 인슐린 유사 성분이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이미 당뇨약을 먹어서 혈당을 낮추고 있는 상태라면 추가적으로 더 낮아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주 먹는 법

 

여주즙-한잔
여주즙

 

제가 추천드리는 여주 먹는 법은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 방법입니다. 여주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비타민과 같은 영양성분은 열을 가하게 되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조리나 차로 드시는 방법은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일본 지역에서도 효능을 지키기 위해 덜 익힌 상태로 요리를 해서  여주를 장기복용 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주를 먹을 때는 하루 1,000 ~ 2,000 mg 양을 두세 번에 걸쳐서 나누어 먹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여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