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헛개나무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3. 30.

헛개나무 효능은 간 기능 향상으로 숙취 및 해독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 면역, 등에도 도움이 될 만큼 헛개나무 효능은 다양한 대요. 오늘은 이 헛개나무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헛개나무 효능

 

헛개나무-효능-설명하는-사진
헛개나무설명

헛개나무(Hovenia)는 갈매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6~7월 사이에 개화하는 크기가 10m가량인 나무입니다. 주로 중국의 허베이, 산서, 섬서, 하남 지방 등에 널리 분포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깊은 산속이나 계곡 등에도 자라고 있는 나무입니다.

 

 

과거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숙취해소 음료의 주원료로 사용이 되면서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널리 알려져 유명해진 식물입니다. 

 

헛개나무 효능 7가지

헛개나무-차-사진
헛개나무차

1. 간 건강에 도움

 

헛개나무는 오메가 3와 아미노산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주로 간세포 활성화와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음주 후 숙취해소

 

많은 분들이 광동 헛개차 효능이나 헛개나무잎 효능 등으로 알고 계시는 효능이 바로 숙취해소입니다. 음주 전후 헛개나무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게 되고,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숙취의 주요 원인은 분해되지 않은 '아세트알데히드'인데, 헛개나무가 이 성분의 분해와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게 됩니다. 헛개나무 열매 효능도 이와 같기 때문에 열매로 끓인 물이나 헛개차를 섭취해도 숙취해소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지방간 예방

 

헛개나무는 간에 쌓이는 지방을 줄여 줄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주기적으로 권장량을 섭취하시게 되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변비 예방

 

헛개나무는 장 속의 유해한 세균 감소와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그와 동시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되고 이는 장질환 예방의 효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5. 갈증해소와 이뇨작용

 

헛개나무 자체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몸에 섭취되게 되면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게되어 갈증을 해소하는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헛개나무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속 독소와 노폐물 배출 작용에 도움을 주기 대문에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6. 염증 완화 및 근육통 개선

 

헛개나무잎 효능과 마찬가지로 관절에 생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염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 자체는 뭉친 근육통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 섭취해 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7. 항산화, 항 알레르기

 

헛개나무는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파의 핵심 성분인 '퀘르세틴' 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산화스트레스 제거에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화학물질의 합성을 저해할 수 있어 특히 기관지 등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각종 연구결과를 확인해 보면 당뇨 실험체의 산화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산화 및 항 알레르기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헛개나무 부작용

말린-헛개나무-사진
말린-헛개나무

헛개나무의 부작용으로는 약간의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 가능성입니다. 그 이유는 말리지 않은 자연 상태의 헛개나무에는 미량의 독성 성분이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이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습니다.

 

때문에 헛개나무는 반드시 핫 달 이상 서늘한 곳에 잘 말린 후 차의 형태로 꾸준히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만약 임산부나 노약자의 경우라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헛개나무 효능 7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이해하시고 헛개나무를 건강하게 즐기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