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19.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간단하게!


우리가 개인적인 사유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러 가면 수많은 제출 서류를 요구받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물론이고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재직증명서 등 제출서류가 많고 복잡한 편이죠.

이마저도 모자라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까지 제출하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많은 서류들이 왜 대출심사에 필요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선 제출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죠. 그래서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가 무엇인지와 발급받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란?'

우선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라는 것은 건강보험의 자격을 취득한 사실과 그 자격에 대한 득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서식입니다. 서식은 통보 번호, 수신 기관명, 자격확인요청일, 증 번호 사업장 기호, 사업장 명칭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죠.

일반적인 노동자라면 생계유지를 위해 자가 질환, 부상, 사망 등의 사고를 대비해서 건강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이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란 것이죠.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대출심사에 필요한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지역가입자 까지 누구나 건강보험을 가입하고 내야 하는데요. 이때 건강보험료 자체가 자신의 소득이나 재산 등의 기준에 따라 차등해서 부과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차상위 계층이나 기초생활 수급자 같은 저소득층에서는 저렴한 납부금액으로 큰 혜택을 받고 있죠.

이 말은 즉, 대출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의 소득 및 재산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이기 때문에 대출신청 시 소득증빙용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확인서를 좀 더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받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우선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각 상황별로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그 방법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전화신청
  • PC를 이용한 온라인 신청
  •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신청

이렇게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 방법은 전화신청 방법입니다. 전화로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신청을 하시는 방법인데요. 가장 직관적이고 오래된 방법이라서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나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활용을 못 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전화로 신청을 해 보았던 기억이 있는데요, 상담사 연결 후 팩스로 받아 확인서가 내 손에 들어오기까지 대략 1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서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PC를 이용하여 웹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이용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후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 -> 프린터 발급 또는 팩스로 전송을 통해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PDF 파일 저장과 팩스 보내기 기능도 가능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방법은 전용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방법입니다. 지금 제가 제일 추천드리고 선호하는 방법인데요.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먼저 앱스토어에서 '건강보험'이라고 검색을 하면 'The 건강보험'이라는 어플이 검색되는데요. 이것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 어플을 실행하시면 상단에 '증명서'라는 메뉴를 실행하셔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메뉴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절차는 필수라는 점은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단, 스마트 폰은 프린터랑 연결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팩스 신청 클릭으로 대부분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이 서류를 대출심사에서 요구받으셨다면 대부분의 수신처에서 팩스로 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곳의 팩스번호를 입력하시고 발급하시면 간단하게 끝나게 됩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발급방법들이 간단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던지 어려움은 없을 걸로 예상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