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꿀 효능 및 칼로리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3. 15.

꿀 효능 및 칼로리

알아보자

우리나라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는 꿀은 상할일이 없는 거의 유일한 단맛을 내는 식품입니다. 실제로 냉장보관을 하지 않고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오래 놔두어도 엿이나 유리처럼 굳을순 있어도 부패되거나 상한건 아니죠.

 

심지어 그렇게 굳어버린 꿀 조차도 열을 가하면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니깐요. 게다가 이러한 꿀은 완전식품이기 때문에 가공하지 않은 원재료 상태 그대로를 섭취도 가능하고, 영양소의 대부분을 섭취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꿀은 종합 영양성분과 효소들을 골고루 함유 하고 있다 하여 완전식품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분명 단맛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만큼 효능도 좋지만 칼로리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꿀 효능과 꿀 칼로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꿀 효능

첫 번째 꿀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부분 입니다. 그 이유는 꿀에 포함된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성분 덕분인데요. 아미노산 까지 다양하게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있는게 바로 꿀입니다.

이러한 영양소 들이 풍부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과당과 포도당을 주 성분으로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감 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쨰 꿀의 효능은 살균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꿀에는 프로폴리스 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미 건강보조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프로폴리스는 벌집 자체에서 추출이 되는 천연물질 입니다. 이 프로폴리스는 다시 플라보노이드라는 주 성분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이 성분은 세포 대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크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한 살균력 까지 가지고 있어서 외부에서 오는 오염물질에 대해서도 우리의 신체를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죠. 특히나 요즘같이 자가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는 꿀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세 번쨰 꿀 효능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의 자료에 따르면 국산 꿀에는 미백효과와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피부의 세포를 보호해 주는 것은 각질층이고, 필라그린이라는 함성양이 줄어 들면서 기능이 약해지는데 단백질의 일종이면서 그 속에 함유된 필라그린의 합성을 도와서 이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 번쨰 꿀 효능은 체온 상승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모든 음식은 뜨거운 성질과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뜨거운 성질을 갖춘 식품으로 몸이 선천적으로 차갑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꿀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차가운 위장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에게도 꿀물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꿀물을 마신후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혈액순환의 장애가 개선되면서 막혔던 혈류가 풀린다는 부분을 느낄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예전부터 꿀물을 자주 마셨나 봅니다.

 

다섯 번째 꿀 효능은 속취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과한 음주후 간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이나 분해 능력이 낮아져서 숙취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꿀물을 자주 섭취해 주시게 되면 알코올, 노폐물, 독소를 해독해주는데 도움을 줘서 배출을 하는 이노작용에 도음을 줍니다.

한가지 팁은 숙취를 위해 꿀물을 드실 때에는 비타민이 가득 함유된 과일과 함꼐 섭취해 주시게 되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숙취로 힘드신 분들은 꿀물과 비타민이 가득한 새콤한 과일을 같이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2. 꿀 섭취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이렇게 좋은 꿀을 섭취할 때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우선 생후 12개월 미만의 어린 아기들에게는 섭취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하다보면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과한 섭취는 피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3. 꿀 칼로리

그리고 일반적인 꿀의 칼로리는 100g당 약 295kcal 로 알려져 있습니다. 분명한건 당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식후에 과한 섭취를 하시게 되면 지방 축적이 될 수 있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꿀을 체중조절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식전에 드시는 방법인데요.

 

식전에 꿀을 드시면 생각보다 더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단맛의 여운 떄문에 식욕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이렇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꿀 효능, 꿀 칼로리 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건강정보가 있으면 리뷰 남기도록 할께요. 그럼 다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