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귤 칼로리,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20.

귤 칼로리,

효능 알아보기

귤 칼로리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철과일인 귤에 대한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귤은 정말 새콤달콤하면서 까먹기도 편하고 가격도 비싼편이 아니라 겨울에 전국민적으로 사랑받는 과일이죠. 특히 당도가 높은 제주감귤 한박스 제대로 가져다 놓으면 몇일만에 다 까먹는 일도 있습니다.

 

귤 칼로리 설명 이미지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단 맛보다 조금 새콤한 맛이 더 강한 상태를 좋아하는데 저를 제외한 나머지 식구들은 단맛을 좋아해요. 그래서 귤 한박스를 사오면 나눠먹기에 벨런스가 딱 좋답니다^^ 저희가족은 아이들도 아직 어리다 보니 칼로 깍아먹는 과일보단 이렇게 아이들 스스로 쉽게 까먹을 수 있는 과일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귤 한박스 이미지

그래서 최근에도 귤을 한박스 시켰는데 TV를 보면서 까먹다 보니 이틀만에 다 먹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많이 먹어도 되는지 살은 찌지 않을런지 귤 칼로리가 궁금해 지더라구요. 그리고 많이 먹는 만큼 귤 효능도 궁금해졌구요. 그래서 오늘은 귤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 귤 칼로리

귤 한개 이미지

먼저 귤 칼로리는 100g당 39kcal 입니다. 보통 종이컴 하나에 들어갈랑 말랑한 사이즈의 귤 무게가 100g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하네요. 이렇게 귤 하나만 본다면 칼로리가 그닥 높은 편은 아니죠? 하지만 저는 한자리에서 귤을 10개 이상씩은 그냥 까먹는 편이기 때문에 밥 두공기는 먹는 셈이네요.

 

귤 한개 손에 들고 있는 이미지

그렇게 생각하면 식후에 간식으로 먹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칼로리 였습니다. 그래서 귤을 좋아하셔서 많으 드시는 분들은 귤 칼로리 부담을 덜 기 위해 식사량을 반만 드시고 귤을 많이드시거나 귤을 식사대용으로 왕창 드시는게 그나마 위안이 될 거 같네요.

 

귤 과육 이미지

보다 합리적으로 귤의 칼로리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당분이 낮은 귤을 먹는 방법입니다. 사실 귤의 칼로리 중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양소는 당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귤 자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그리고 달달한 맛을 내는 당이 포함되어 있는거죠. 

 

귤 껍질 이미지

이 당이라는 요소는 우리몸에서 바로 운동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나쁘다는 것은 아닌데요, 식후에 먹게 되면 귤의 칼로리를 먼저 사용하게 되고 식사때 섭취한 음식들의 열량이 소진되지 않고 지방으로 축적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잘 생각해보셔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귤 한상자 이미지

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새콤달콤한 귤은 일반적으로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겨울철 귤 많이 먹은 사람들은 감기도 잘 안걸린다는 속설이 있어서 위안이 되곤 하는데요. 과연 말대로 귤 효능에 그런부분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위해 귤에 대한 효능도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2. 귤 효능

귤 칼로리 및 효능 설명 이미지

첫 번째 귤의 효능은 비타민 C의 하루 권장량을 쉽게 채울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귤은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해서 3개만 먹어도 하루의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 는 우리몸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요즘같은 시기에 좋은 효능인거 같네요.

 

귤 효능 설명을 위한 이미지

다만 이러한 비타민 C는 귤의 껍질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면 좋겠네요. 그렇다고 귤껍질 차를 끓이게 되면 비타민이 파괴되니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귤 효능 설명하는 이미지

한가지 팁은 귤 껍질을 접어보면 분무기처럼 즙이 뿜어져 나오는데 이걸 찬물에 타 드시는게 천연 비타민 C를 드시는 방법이니 시도해 보시면 좋겠네요.

 

귤 칼로리 설명을 위한 이미지

두 번째 귤의 효능은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귤은 칼슘과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하네요.

 

귤 두개 이미지

세 번째 귤의 효능은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귤은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운동에 도움이 되다보니 그런 효능이 있네요. 그래서 빈속에 귤을 많이 까 먹다 보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실점도 있습니다. 이부분을 귤의 부작용이라고 표현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렇다기보단 그냥 과하게 먹어서 그런거라 봐야겠습니다.

 

귤 효능설명을 위한 귤 이미지

마지막 귤의 효능은 중금속 등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귤 의 겉면과 껍질에 많이 붙어있는 흰색 과육 있죠? 이 부분에 팩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하네요. 이 팩틴 성분은 중금속 등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귤 칼로리 마지막 이미지

오늘은 이렇게 새콤달콤 맛있는 귤 칼로리와 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칼로리가 조금 있는 만큼 좋은 효능도 많아 보여서 앞으로 안심하고 즐길꺼 같네요. 그럼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와 칼로리 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