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순대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5.

 

 

오늘은 전국민이 사랑하는 국민간식인 순대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냉장코너에서 순대한팩을 사왔는데요. 집에서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으니 쫀득한게 맛있더라구요.

 

 

 

양파를 썰어 쌈장과 함께 먹으니 밤에 드라마를 보며 돌돌 말려있는 한팩을 다먹게 되었죠. 그래서 칼로리가 걱정되서 순대 칼로리 를 알아보게 되었어요.

 

1. 순대칼로리

 

 

먼저 순대 1인분의 칼로리는 362kcal 입니다. 1인분은 200g기준이라 100g당 181kcal 가 되겠네요. 생각보다 양과 순대가 주는 포만감에 비해서 칼로리가 조금 높은편으로 생각되네요. 그렇다면 순대에는 어떤재료들이 들어가고 어떻게 만들어서 이런 칼로리가 나오는지 알아보았습니다.

 

2. 순대의 구성요소

 

 

아래표를 통해 순대 200g에는 어떤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B2 0.34mg

여기서 주의깊게 살펴 볼 부분은 순대의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트랜스지방이 없다는 점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부부은 고무적으로 보이네요.

 

3. 순대의 종류와 만드는 방법

 

 

그리고 일반적인 순대 외에도 우리나라에는 여러가지 순대의 종류들이 있는데요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일반적인 돼지순대 입니다. 돼지순대는 돼지 창자속에 두부, 숙주나물, 다진 파, 마을, 참쌀, 선지, 소금, 후춧가루 등을 버무려서 속을 채워넣어 삶거나 쪄낸 순대 입니다.

 

 

 

두번째로 오징어 속을 채워 썰어낸 오징어순대 입니다. 오징어 순대에는 돼지순대와는 달리 선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세번째로는 동태순대 입니다. 조금 낮선 순대이기는 한대 동태의 입을 열어 내장과 뼈를 발라내고 소를 채워서 찌거나 삶아서 겨울에 자주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쉽게 볼 수 없는 형태이긴 하네요.

 

4. 순대의 효능

 

 

이렇게 쉽게 먹을수 있고 비교적 칼로리가 높은 순대라고 할지라도 효능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순대에는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어서 간 기능중 하나인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조효소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즉 원활한 에너지 생성을 도와준다는 것이되겠죠.

 

 

 

두번째로는 순대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철분자체는 뇌 까지 가는 산소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세번째로는 순대의 돼지 내장은 납이나 수은을 몸에서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몸에서 수은이나 납이 풀어져 나간다는 뜻은 해독에 도움이 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비타민이 풍부한데 그중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순대에 포함된 당면은 고구마 전분이여서 식이섬유와 마그네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들이죠.

 

 

 

이상으로 국민분식 순대 칼로리와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장점도 많고 좋은 효능도 많으니 순대 칼로리 걱정에 기피하지 마시고 가끔 분식으로 즐기시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또 유익한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