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경제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5. 3.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불확실한 부작용 이슈로 백신 접종 예약 후 사라져 버리는 이른바 '노쇼 현상'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대체 접종자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체 접종자 예비명단 등록을 위한 백신 노쇼 예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백신 노쇼 예약 쉽지 않은 이유

 

 

현재 '노쇼 백신 물량' 은 찾기가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당 최대 12명, 화이자 백신은 1병당 최대 7명까지 접종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한번 개봉이 되면 최대 6시간 안에 접종을 마쳐야 하고 남는 물량은 폐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때문에 기존 백신 접종자의 노쇼행위가 확인된 이후 대체 접종자는 적어도 3~4시간 내에 접종이 가능해야 하는데요.

 

대체 접종자의 접종대기시간이 매우 짧고, 노쇼 현상이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체계가 갖추어 지기 전 백신 노쇼 예약이 쉽지 않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백신 노쇼 예약 통합관리 시스템의 부재
  • 의료기관 별 예비명단 운영방식 통일성 부재
  • 노쇼 백신 물량 발생량과 시점의 불확실성

 

(1) 백신 노쇼 예약 통합관리 시스템의 부재

 

현재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사이트가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사이트가 구축되는 시점이 모든 의료기관의 실제 예약정보와 연동하는 작업보다 빨라 예약 현황 데이터 정합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백신 노쇼 현상이 발생한지 얼마되지 않아 추가로 노쇼예약을 위한 통합시스템은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백신 접종이 가능한 모든 의료기관의 백신 노쇼 현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여 사용자와 연계시키는 프로젝트는 사실상 단기간에 가능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향후 코로나 수급문제가 해결된다면 사실 노쇼를 위한 예약시스템은 필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 이를위한 시스템이 부재인 상태 입니다.

 

 

(2) 의료기관 별 예비명단 운영방식 통일성 부재

 

앞서 알아본 통합관리 시스템이 방역당국에 의해 운영 중이지만, 일선에서 방역에 힘쓰고 있는 의료기관들은 통일된 운영지침에 대한 공문을 일괄적으로 전달받은 적이 없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화예약만 가능한 의료기관, 노쇼 백신 예약 자체를 받지 않는 의료기관, 직접 방문하여 노쇼 백신 예약이 가능한 기관 등 그 운영방식이 다양하고 심지어는 접종대상자 기준조차 상이하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선 일일이 발품을 팔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3) 노쇼 백신 물량 발생량과 시점의 불확실성

 

뿐만 아니라 노쇼 백신 물량이 언제, 얼마나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시스템이 개발되어 운영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때문에 현장에서 바로 등록을 원하는 사람을 찾아 노쇼 백신 물량을 접종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예약 순서를 지키다가 백신을 폐기하게 되는 것보다는 효율적인 판단이라 생각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2.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방법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 백신 노쇼 물량 접종을 위한 예약방법은 직접 방문하여 예비명단 등록을 하는 방법입니다.

 

코로나19-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홈페이지-등록화면
코로나19-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화면

예약 방법과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ncvr.kdca.go.kr/cobk) 접속 -> 의료기관 찾기 메뉴 이동 -> 해당지역 의료기관 전화번호 확인 -> 백신 노쇼 예약 가능 문의 -> 방문후 예비명단 등록

 

코로나-백신-노쇼-예약방법설명
코로나백신-노쇼-예약방법

위의 내용이 현재 현실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노쇼 백신 예약방법입니다. 우선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서 '의료기관 찾기'를 통해 자신이 사는 지역에 예방접종이 가능한 곳을 알아본 후 전화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현재는 이 방법이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온라인 예약보단 전화예약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나마 확률이 높은 백신 물량 접종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사는 곳과 가까운 곳의 백신 접종 의료기관을 10곳 이상 찾은 후 전화로 일 평균 백신 노쇼 물량을 문의해 놓아야 합니다.

 

그 후 가장 노쇼 인원이 많이 발생하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현장등록으로 예비 대체 접종자 명단을 등록한 후 현장에서 바로 노쇼발생시 접종하는 방법입니다.

 

이후 코로나 백신 수급상태가 개선되고 나면 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등록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