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우슬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28.

우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슬은 '엑크디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 근육 이완, 혈액 내 불순물 제거 등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우슬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우슬 이란?

우슬 한다발 사진

우슬은 쇠무릎풀 이라고도 불리는 비름과의 우슬의 뿌리입니다. 약재로도 쓰이는 우슬은 농촌의 길가에 있는 밭둑이나 촌길에서 흔하게 보이기도 하는 잡초인데요. 줄기의 마디 형상이 불룩 튀어나왔다고 해서 우슬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2. 우슬 효능

우슬 효능 설명 표

우슬 효능은 우슬잎 효능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차례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엑크디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있기 때문에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도움을 줘서 혈액 내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염 진통에 도움이 됩니다.
  1. 진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
    • 우슬은 천연 진통제라고 불려올 만큼 몸에 생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허리 부위와 관절염 부위의 통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타박상, 신경성, 두통, 요통 등 다양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준다.
    1. 우슬에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고 배출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이뇨 작용에 도움을 준다.
    1. 우슬을 지속적을 섭취하게 되면 노폐물 매출에 도움이 되어 부종 제거에도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요로결석에도 효능이 있고 혈뇨와 각종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4.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1. 동의 보감의 우슬 효능에 언급되었을 정도로 남성분들의 정력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현대사회의 특성상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로 인해 정력 감퇴를 겪고 계신 남성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1. 우슬에는 풍부한 칼슘 성분이 함유되 어 있습니다.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이 우슬을 많이 찾고 계신 이유 이기도 합니다.
  6.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1. 우슬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님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죠. 때문에 우슬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7. 신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1. 우슬 효능중 하나는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체내 노폐물 배출에 기여하게 되고 요로 결석 등을 예방하여 신장 기능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효능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우슬 부작용

우슬 부작용은 확실하게 알려진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너무 과도한 섭취는 설사나 복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하루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는 것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우슬 먹는법

 

우슬 엑기스 한잔

우슬 먹는 법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 입이다. 최근에는 티백 형태로 된 우슬 차 들을 쉽게 구할 수 있고 우슬 가격 또한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슬 잎 효능도 이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 정보 있으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