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20.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기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요양병원의 면회가 제한되었죠. 최근 그 기준이 완화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는 일부 가족들은 예약을 통해 집안의 부모님들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었는데요. 비록 서로 접촉은 할 수 없는 상태로 면회가 진행되었지만 그렇게 나마 잠시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분들 중 하나가 바로 요양보호사 분들이죠. 우리나라는 앞으로 고령층이 급속도로 늘어나게 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국 앞으로 계속 요양보호사 분들이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문의도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생각보다 쉽게 준비 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닌 만큼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란?

먼저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라는 것은 민간업체에서 부여 하는 것이 아닌 '국가 전문자격증' 중 하나로, 나라에서 관리하는 는 자격증입니다.

여기에는 전문성과 안정성 그리고 보장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겠죠. 최근 뉴스에 요양병원이 자주 나오게 되면서 저 또한 이 직업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는데요. 이 자격은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실습시간을 이수해야만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었습니다.

그래서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데요. 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2.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먼저 우리나라는 1년에 총 4회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인터넷 또는 방문접수를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올해인 2021년의 자격증 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34회차 : 2월 20일
35회차 : 5월 15일
36회차 : 8월 7일
37회차 : 11월 6일

보통은 계절마다 한 번씩 시험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는데요. 그럼 어떠한 분들이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응시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

신규 응시자의 경우는 교육기관을 통해 총 240시간(이론, 실기, 실습 각 80시간씩)의 교육시간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만약 경력자의 경우라면 총 교육 이수 시간 160시간(요양 및 재가의 경우 140시간)이 필요하고요.

국가자격증 소지자의 경우에는 간호사(40시간), 사회복지사(50시간),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5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러한 교육시간 전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데요. 이론과 실습시간을 이수하기 위해선 정식으로 인가받은 요양 학원이라는 곳을 거주지역에서 찾으 신 후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이론 수업의 경우 진도 속도가 빠른 편 이기 때문에 한 번만 듣고 모두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시고 교육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 즉 취득 시험 과정

위처럼 교육을 이수한 후 자격증 시험을 치르게 된다면 필기 - 실기 - 실습 순으로 자격증 취득의 시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필기의 경우에는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요양보호론 총 35문제(40분), 실기시험 총 45문제(50분)으로 체감상 시험시간이 짧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시험 전 기출문제 풀이를 실전 연습처럼 꾸준히 해 놓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5.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꿀팁

결국 남녀노소 구분 없이 집에서 가까운 요양 학원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 시험에 합격을 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 한 데요. 사실 교육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고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다 보면 혼돈이 오고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의 전간조와 같은 카페를 통해 요양보호사 이론 교재를 구입해 관련 강의들을 추가적으로 무상으로 수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론 강의가 잘 정리가 되어 있어 기관에서 배우는 내용만으로 부족하시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좋은 보충수업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강의라는 것이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에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이겠죠?

그래서 꼼꼼하신 분들은 학원에 가기 전 인터넷 강의로 예습을 하고 간 후, 학원 수업에서 놓쳤던 부분들을 복습하는 개념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이 인터넷 강의들을 확 용 하시는 것을 꿀팁으로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