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삼쩜삼 후기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19.

삼쩜삼 후기 알아보기

올해 세금 3.3%를 환급받도록 도와주는 삼쩜삼 이라는 서비스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인한 내수경제 침체로 경기 불황속에 숨어있던 환급금을 찾아서 돌려준다는 서비스는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요.

분위기에 따라 저도 개인적으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 포인트 등을 통합조회 해 보니 3만 원가량의 숨은 포인트를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삼쩜삼 후기'라는 내용으로 환급 후기들이 많이 보이길래 국세청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인 줄 알고 있었는데요.

 

알고보니 자비스앨빌런즈 라는 세무 플랫폼 스타트업에서 출시한 사설기관의 서비스라는 내용을 듣고 놀랄 수밖에 없었네요. 어떻게 그 많은 기관의 데이터 베이스들을 조회해서 나의 환급금을 알려주는지 알고리즘이 예상 조차 되지 않았는데요. 아직 이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삼쩜삼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1. 삼쩜삼 환급 내용

우선 삼쩜삼 환급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쩜삼 환급은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지난 5년간 찾아가지 않았던 세금 환급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조회를 도와줘 환급금을 찾아주는 온라인 서비스 개념입니다.

물론 사설업체의 프로그램이다 보니 어느 정도의 이용료 즉 수수료는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그럼 제가 직접 이 삼쩜삼 환급을 받았던 경험들을 설명드리며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삼쩜삼 후기(서비스 이용 경험)

제가 삼쩜삼을 이용 해 보게 된 계기는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내용 때문이었는데요. 이용방법은 간단하게 '삼쩜삼 환급'으로 네이버 검색을 해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찾은 사이트에서 상단의 '환급 시작하기' 메뉴를 통해 휴대폰 번호와 홈택스 아이디를 입력하면 조회를 할 수 있는 구조였는데요.

환급금 조회의 속도는 생각보다 빠른 편이었습니다. 기존의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간편하고 빠르다는 장점은 있었는데요. 기반이 되는 데이터베이스는 홈택스의 것이기 때문에 연말정산처럼 접속자 수가 폭증하는 시기에는 삼쩜삼 조회도 느려질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도 연말정산 시즌에 삼쩜삼 환급을 시도해 보기도 하였는데요. 확실히 약간 지연되는 느낌은 있었지만 사용이 불가능한 정도는 아녔습니다. 그렇게 조회를 해본 제가 받을 수 있는 세금 3.3% 환금액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0원이었습니다.

작년 12월 21일 기준 총 481,620명이 조회를 하였고 전체 환급액이 78.2억 즉 1인당 16.3만 원이라는 평균 환급액을 받았다 라는 후기에 비하면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는 결과였는데요.

그 이유는 이 환급 서비스 자체가 어디까지나 사업소득자를 위한 서비스였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회사를 다니는 4대 보험 가입자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다고 봐야 되는 거죠.

그 이유는 일반적인 직장인 들은 회사에서 미리 소득세를 땐 급여를 받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하는 과정을 이미 거쳤기 때문에 삼쩜삼 환급받을 금액이 없을 만큼 정확하게 납부를 하고 있는 상태였던 거죠.

그래서 저와 같은 대부분의 회사원들은 삼쩜삼 서비스 내용을 듣고나서 많이들 시도해 보시고 계시지만 생각보다 환급금이 없다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삼쩜삼 사기라는 말 까지 나오게 된 것이었습니다. 확인을 위해 개인적인 시간과 개인정보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이 0원이라는 사실은 배신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죠.

이점을 사전에 공지하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쉬운 게 사실입니다.

 


3. 삼쩜삼 환급 대상은 누구일까?

그렇다면 삼쩜삼 환급 후기를 올리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그건 바로 직장에서 정산하는 근로소득 외에 개인적인 추가 소득이 있으신 분들이 있었습니다. 주로 주식배당소득, 이자소득, 연금 등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소득이 추가로 있으신 분들이 그 대상이었죠.

물론 자영업자나 개인사업자 등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분들은 모두 환급금을 한 번쯤은 조회를 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고 이분들을 대상으로 한 환급금 조회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4. 삼쩜삼 수수료를 내면서 까지 이용해야 할까?

현재까지 삼쩜삼 후기 내용들을 살펴보면 사업소득이 있는 분들을 기준으로 환급을 받았다는 내용은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환급액 대비 수수료가 생각보다 높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수수료를 먼저 낸 후 환급을 받는다는 점에서 꺼려하시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7만 원을 환급받으면 수수료가 1만 원이고, 13만 원을 환급받으면 수수료가 2만 원 그리고 100만 원을 환급받으면 수수료가 10만 원인 구조였습니다. 이 금액의 비교군이 되는 것은 바로 세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세무사 사무실을 이용하는 것이었는데요. 이때의 비용은 환급금액의 8~15% 사이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결국 온라인 비 대면 서비스라는 점에서 언택트 시대인 시대적 배경과 잘 맞아 떨어지는 점과 시간이 절약되고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장점에 공감을 한다면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해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설명하고 있는 내용처럼 신고 대행료는 1,000원부터 라는 문구를 보고 수수료가 천 원뿐일 거라는 착오를 하고 접근하시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삼쩜삼 환급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 분들의 특성상 세무사무실을 찾아갈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간소화 서비스가 삼쩜삼 이다 보니 시작부터 콘셉트에 대한 관심을 많이 받게 된 것이죠. 실제로 제 지인들 중에서도 많은 사업자 분들이 계시고 개인적으로 세무사무소를 찾아가서 협의하는 과정 자체를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이런 분들이 온라인 환급 서비스 개념인 삼쩜삼을 선호 하시는 것 같습니다.

결국 제가 직접 이용해 보고 보고 들은 결과 삼쩜삼 후기의 결론은 AI경리, 비대면 세무 서비스, 재무 상태 분석을 도와주는 B2B 서비스는 혁신적이고 시대에 맞는 서비스 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저처럼 추가 소득이 없는 일반 회사원 들은 환금액이 적거나 없을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래도 조회 자체는 무료이니 한번쯤은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삼쩜삼 후기였습니다. 드라마틱한 환급금을 받은 내용은 아니지만 서비스를 이해하고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세무, 법률 정보가 있으면 리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