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귀리 효능 및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 16.

귀리 효능 및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

오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중 하나인 '귀리' 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TV를 보다보니 서양에서 2000년 전 부터 먹어왔던 건강식품으로 귀리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나오더군요. 저는 평소 귀리밥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보다보니 유용한 효능도 많은 슈퍼푸드 라는걸 처음 알았죠.

그래서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하고 구하기 쉬운 이 귀리에 대한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면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또 어떤 부작용 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귀리 효능

첫 번째 귀리 효능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귀리에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서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죠. 

 

게다가 귀리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과 리놀레산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그와 동시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결국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귀리의 효능은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귀리에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장내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는데 유명한 성분이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의 운동이 활성화 되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변비까지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 변비로 고생하거나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에게도 이 귀리를 권해드려 보고싶네요.

세 번째 귀리의 효능은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귀리에는 정말 다양하고 유익한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의 함유량이 3배나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시에 비타민 B 성분도 풍부하구요.

 

결국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둘다 품고 있기 때문에 포만감과 배변활동을 동시에 도움을 주다보면 체중감량을 위해 식단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정말 기특한 곡식이 되겠습니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네 번째 귀리의 효능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귀리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테아제' 성분 덕분인데요. 이 성분은 유해한 바이러스와 각종 발암물질과 세균등의 활동을 억제하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베타글루칸 성분까지 풍부하다보니 암 세포의 증식 자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서 귀리는 결국 항암 효과에 까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요즘같은 시기에 자주 먹어줘야될 곡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섯 번 쨰 귀리의 효능은 높은 당뇨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앞서 말했듯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을 포함하여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으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 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당뇨의 개선 및 예방에 귀리가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이 밖에도 귀리는 섬유질이 100g당 10g나 들어 있을만큼 풍부한 섬유질을 자랑합니다.

때문에 뼈 근육건강, 피부 미용, 불면증 등에도 다방면으로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렇게 좋기만한 귀리도 과유불급 이라는 말이 있듯이 너무 무분별하게 많이 섭취하다보면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는데요. 귀리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 귀리 부작용

사실 귀리가 슈퍼푸드로 선정된 이유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인 이유도 있습니다. 단, 임산부의 경우에는 너무 많이 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귀리의 '퓨린' 성분이 통풍과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하니 참고만 해두 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귀리 효능, 귀리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 공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