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카레 칼로리,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 6.

카레 칼로리,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인도의 향신료를 사용한 요리인 카레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레는 그 독특한 향이 강해 호불호가 좀 있는 음식이긴 한데요.

저 같은 경우는 가끔 집에 양파와 고기를 엄청 만히 넣어 만들어 놓고 삼사일정도 카레만 먹는 날도 있을만큼 좋아하는 편 이랍니다.

요즘은 3분카레도 있고 카레분말 이 있어 만들어 먹기도 쉬워 우리나라에서 카레소비량도 높은 편 인데요. 얼마전 부터 카레의 주 원료인 강황가루에 대한 여러가지 좋은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더 많이 찾게되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카레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레의 어원

먼저 카레는 인도에서 시작된 음식입니다. 주로 계피가루, 생강, 강화, 후추 등 총 20여가지의 재료를 혼합해서 만든 '커리' 라는 향신료를 주 원료로 하다보니 카레라고 불리게 된 것이죠.

원래 인도사람들의 음식문화가 다채로운 향신료를 섞어서 요리를 많이 합니다. 그렇게 미리 만들어 놓은 페이스트를 '마샬라' 라고 부르는데요. 그 비율에 따라 카레랑 향이 비슷하기도 하다네요. 그리고 이러한 마샬라는 인도의 많은 음식에 들어가는 주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도에 가서 음식을 먹어본 사람들은 '인도 음식에는 전부 카레가 들어가네? ' 라는 느낌을 받을수 있는 것 입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도 왠만한 양념엔 고추가루가 다 들어가죠 ? 그래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한국 음식에는 전부 고추가루, 고추장이 들어가네' 라고 느끼는 것과 똑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이런 카레가 우리나라에서 더욱 사랑받게된 원인중 하나는 강황이라고 불리는 주 재료 떄문인데요. 이게 원산지가 인도라면 '강황' 이라고 불리고 원산지가 국내라면 '울금(삼황)' 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몇몇 연예인들이 강황가루로 다이어트를 성공했다는 후기가 화제가 되면서 더 욱 유명해 지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 좋다고 알려진 강황가루가 들어가는 카레는 많이 먹어도 될 만큼 칼로리가 낮고 또한 부작용 등은 없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카레 칼로리

사실 카레 칼로리는 1인분당 525kcal 라고 표기된 정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밥의 양과 향신료외 들어가는 건더기 재료들의 비율에 따라 칼로리가 워낙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단정지을수 없는 음식중에 하나 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판단으로 강황가루 하나만 가지고 칼로리를 찾아보았는데요. 강황가루의 칼로리는 100g당 325kcal 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카레를 만들때는 거의 양념과 고기 비율을 6:4 정도로 고기를 엄청 많이 넣는 편 인데요. 이때의 카레 칼로리는 약 1인분에 800kcal에 육박할 것으로 계산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카레의 효능

그렇다면 강황가루가 많이 들어간 카레는 과연 우리몸에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카레 효능중 하나는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 속에서 '카테콜라민' 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향상 시키게 되는데 이 것이 신진대사율을 올린다고 하네요.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지방대사도 촉진이 되기 때문에 뱃살을 뺄 때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메커니즘이 성립되게 됩니다. 이러한 우리몸의 작동은 강황의 주 성분인 커큐민(curcumin) 떄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말씀드릴 수 있는 카레 효능중 두번째는, 혈액순환과 지방분해 그리고 담즙생성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렇게 되면 소화불량 개선과 단기 인지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네요.

그와 동시에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생리통 및 생리불순 현상을 완화 하는데도 커큐민이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카레의 효능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세 번째 카레 효능은 항암능력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사실 카레라기보다 카레에 들어간 강황에 대한 효능에 더 가깝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 강황이 항산화력과 항암력을 보여준다는 연구결과는 여러군대에서 확인 할 수 있었네요.

 

4. 카레 섭취시 주의 사항

그리고 아무리 좋은 강황가루가 많이 포함된 카레라 할 지라도 물과 섞여서 요리의 형태로 우리몸에 들어오게 되면 사실 체내 흡수량이 5% 미만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카레를 섭취하는 방법은 검은 후추나 유제품(코코넛 오일) 등과 함께 원형그대로 섭취를 하는 것이 강황의 커큐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는 이미 황금푸드라고 불릴만큼 카레속 강황가루는 효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팁 처럼 강황가루 자체는 쓴 맛이 나기 떄문에 그 가루만 먹기에는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죠. 그래서 카레를 드실때 강황가루를 별도로 구매하셔서 추가로 뿌려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강황속 커큐민 성분은 자구을 수축시킬 수 있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1일 섭취 기준량인 10g을 많이 초과해서 드시게 되면 속쓰림이나 설사, 혈변등의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레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효능이라고 할수 있는 부분은 대부분 강황가루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강황가루는 우리나라 동의보감에 한방 약초로 다뤄질 만큼 좋은 재료라고 하니 카레를 드실때 조금씩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