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단호박 칼로리, 효능 알아봤어요

by 낭만토리 2020. 11. 22.

단호박 칼로리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호박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본가에는 조그만한 텃밭이 있어요. 그래서 상추도 심고 옥수수도 심고 이것 저것 주말농장 삼아 온 가족이 채소들을 키우고 있죠. 그러다가 단호박을 심어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잘자더라구요.

단호박 칼로리 설명 이미지

몇달뒤엔 정말 노다지 처럼 땅에 널부러져 있는 호박들을 뚝뚝 끊어 오다보니 집안에 정말 수북하게 쌓이게 되었네요. 호박이야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은 있었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했어요. 그래서 기왕 많이 먹게 되었으니 단호박 칼로리와 단호박 효능 정보들을 알아보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단호박의 기원

단호박 밭 이미지

일단 단호박은 호박속에 속한 한해살이 덩굴 식물 입니다. 저는 우리나라가 원산지 인줄 알았는데 칠레, 아르헨티나 등 남미 일대라고 하더라구요. 결국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이였던 겁니다. 그리고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는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단호박, 밤호박 이라고도 불리는 호박이에요.

 

단호박 한박스 이미지

이 호박은 달달하면서 당도가 높은데도 그 당질에 비해 열량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정말 웰빙 채소류 입니다. 그럼 영양식품으로 분류되는 이 단호박은 과연 많이 먹어도 되는지 단호박 칼로리를 알아보았습니다.

 

2. 단호박 칼로리는 얼마일까?

단호박 칼로리 설명을 위한 단호박 이미지

일단 단호박의 칼로리를 경우에 따라서 아래 표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 단호박 100g 당 43kcal
데친 단호박 100g 당 24kcal
찐 단호박 100g 당 51kcal

 

단호박 한개 이미지

이렇게 단호박 칼로리를 정리해서 보니 열량 자체는 낮아 보이네요. 하지만 호박 한덩어리의 무게를 생각해 보면 낮은 칼로리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호박을 죽으로 먹는다고 치면 적어도 500g은 먹게 되기 때문이죠. 그러면 거의 260kcal 가 되게 됩니다.

단호박죽 이미지

그래도 그 호박죽 한 그릇이 한끼 식사라면 상당히 낮은 칼로리라고 볼 수도 있죠. 그리고 호박 자체는 식이섬유도 높고여러가지 효능도 있다고 하니 부담없이 먹을수 있는 단 음식중에 개인적으로는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그럼 단호박 효능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3. 단호박 효능 3가지

단호박 칼로리 알아보는 이미지

첫 번째 단호박 효능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이유는 단호박의 색깔에 있는데요. 이 오렌지색 비슷한 단호박의 색깔의 이유는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입니다. 이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영양소죠.

 

단호박 효능 설명을 위한 단호박 이미지

두 번째 단호박 효능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열량은 적고 섬유질이 많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비타민C, E,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3가지 설명 이미지

세 번째 단호박 효능은 혈당안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단호박에는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등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아미노산과 지방산 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정말 껍질부터 버릴 것 하나 없는 슈퍼푸드로 보여집니다.

 

단호박 요리 이미지

이렇게 달달하면서도 맛있는 채소인 호박이 영양소도 많아 효능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정말 사랑스러운 채소네요. 단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설탕에 저린 달달한 호박보다는 찌거나 삶은 호박을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좋은 채소를 설탕에 절이는 순간 당도가 너무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지 않기 때문이죠.

 

단호박 칼로리 단호박 효능 설명 마지막 이미지

오늘은 이렇게 단호박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내일또 재미있는 건강정보와 칼로리 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