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사과 칼로리,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21.

사과 칼로리,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사과칼로리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장기간 사랑받고 소비량 또한 높은 사과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과는 예전부터 식후에 간식으로 먹거나 바쁜 현대인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사랑받아 오던 과일입니다. 아삭한 식감과 달달하면서 살짝은 새콤한 사과만의 매력은 호불호가 거의 없는 편 이죠.

 

사과농장 이미지

저 또한 요즘 아침에 사과한개를 껍질채 먹으면서 아침에 출근길에 식사대용으로 자주 즐기고 있죠. 그러다 식후에 간식으로 먹거나 아침에 빈속에 계속 먹어도 되는지 걱정이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 사과에 대한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과 칼로리

사과나무 이미지

지난 10월부터 사과의 계절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0월 부터 12월 사이에 사과의 생산이 가장 활발하고 원래 제철이기도 하죠. 이런 사과는 햇빛이 많고 비가 적으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큰 지역에서 잘 자라는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경상북도 쪽에서 사과가 잘 자란다고 하네요.

 

사과칼로리 설명을 위한 사과 이미지

그러한 사과의 칼로리는 100g 당 57kcal 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남성의 주먹보다 살짝 큰 사이즈의 사과 한개가 약 240g정도 하기 대문에 사과 한개는 약 240kcal 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과의 껍질은 버리고 씨앗과 씨앗이 박혀있는 기둥 부분은 버리고 사과를 먹게 됩니다.

 

사과칼로리 설명을 위한 사과 한개 이미지

그렇게 계산을 한다면 약 90g 정도의 무게를 버리고 사과를 먹게 되죠. 그럼 대충 계산하면 사과 한개당 165kcal 로 계산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사과의 현실 칼로리로 한개당 165kcal로 생각하고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략 한개 반 에서 두개 정도면 밥 한고기에 달하는 칼로리로 생각이 됩니다.

 

사과칼로리 설명을 위한 사과 한개 깍아먹는 이미지

이렇게 맛있고 값싸고 좋은 사과는 예전부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원푸드 용으로도 애용이 되고 있던데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사과가 다이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알아보았습니다.

 

2. 사과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사과칼로리 이해를 위한 사과 반개 이미지

먼저 사과는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는 과일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달달한 사과 일 수록 당도가 높은 편이여서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중감량에 방해가 될 수 도 있죠. 이유는 이 당이 몸에 섭취 되게 되면 에너지원으로 바로 사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과칼로리 한개 깍는 이미지

그렇게 되면 다른 음식물로 섭취된 칼로리는 지방으로 저장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체중조절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사과를 밥먹기 30분이나 15분 전에 먹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러게 되면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식사량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깍은 사과 이미지

그리고 사과 껍질을 같이 먹게 되면 껍질속의 우르솔산 성분과 안토시아닌 이 칼로리 소모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껍질도 같이 드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성분도 많은 사과는 그 효능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사과의 효능도 알아보았습니다.

 

3. 사과의 효능

사과효능 설명을 위한 사과 이미지

첫 번째 사과 효능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이유는 사과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중 비타민C, 유기산, 구연산, 젖산 때문인데요. 이 영양소들은 근육의 피로도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 들이죠.

 

사과 효능 설명을 위한 사과 한개와 사람 한명 이미지

두 번째 사과 효능은 피부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사과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케르세틴 이라는 폴리페놀 성분까지 들어 있어 피부의 부드러움과 탄력에 도움을 주면서 항산화 작용도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사과효능 설명 이미지

세 번째 사과 효능은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사과는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장에 흡수되어 다음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죠. 이는 껍질채로 먹을때 더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과효능 종류 이미지

이렇게 맛있고 좋은 성분이 많은 사과 이지만 뭐든 과하면 좋지 않다는 과유불급 이라는 말 처럼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과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자기전 밤에 먹으면 위가 쉬지 못하고 계속 운동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잘밤에 먹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사과칼로리 마지막 설명 이미지

그리고 마지막 사과를 먹는 팁은 잔류농약을 제거 한다는 개념으로 베이킹 소다나 식초물에 씻어 드시면 아이들이 껍질 채로 먹어도 안전하다는 사실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이렇게 사과 칼로리 와 사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