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오징어 칼로리, 효능, 고르는 법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16.

오징어 칼로리, 효능,

고르는 법 알아보기

오징어 칼로리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음식의 칼로리와 효능 정보를 전해드리는 낭만토리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징어 칼로리 와 효능 그리고 좋은 오징어 고르는 방법등 입니다. 오징어는 한국인에게 가장 소비가 많이 되는 어류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 오징어가 어획량이 줄어들어 가격이 폭등했던 사건은 기억나지 않네요.

 

오징어 한마리 이미지

그만큼 아직까지는 지원이 풍부해서 가격도 착한 해산물이죠. 이렇게 흔한 오징어지만 사실 예전부터 스테미너 식품으로 많이 즐기던 해산물 입니다. 저도 오징어를 매콤한 양념에 볶아오징어볶음 이나 숙회를 만들어 초장에 찍어먹는걸좋아합니다. 특히 반건조나 마른오징어 한마리를 구워서 드라마 한편틀어놓고 맥주한잔 하기에 이만한 안주도 없죠.

 

오징어 대량 판매 이미지

적어도 이번달 까진 오징어가 제철이라 요즘 더욱 관심가는 해산물 인데요. 좋은 소문만 많다보니 사실은 어떨지 궁금해 오징어 칼로리와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그내용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오징어 칼로리

오징어 칼로리 설명을 위한 오징어 이미지

먼저 오징어의 칼로리는 100g당 87kcal 입니다. 억시 해산물답게 낮은 칼로리네요. 오징어를 이루고 있는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건조나 마른 오징어 처럼 수분을 제거한 오징어의 단위무게당 단백질 함유량은 소고기보다 3배나 높다고 알려져 있죠.

 

오징어 칼로리 설명을 위한 이미지2

이게 어느정도냐면 손바닥보다 큰 중간크기의 오징어 한마리를 먹으면 하루 단백질 권장섭취량을 거의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징어 자체는 칼로리가 낮지만 설탕양념이 많이 들어간 오징어 볶음등의 요리가 될 경우에는 양념의 칼로리 만큼 늘어날 수는 있겠죠.

 

마른오징어 한마리 이미지

그래도 단백질의 비율이 높아 개인적으로 다른 저칼로리 식품보다는 요리를 하더라도 칼로리가 크게 높아지는 식재료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오징어 이지만 효능은 무시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징어의 효능도 알아보았습니다.

 

2. 오징어 효능

살아있는 오징어 이미지

첫번째 오징어 효능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우리가 마른 오징어를 보면 항상 표면에 하얀색 가루가 묻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 하얀가루가 바로 타우린 성분 입니다. 이 타우린 성분은 간기능을 개선하면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죠. 피로회복제인 박카스에도 타우린이 들어가잖아요? 그렇게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오징어 안주로 먹는 이미지

두번째 오징어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오징어 자체는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오징어 효능 설명하는 오징어 사진 이미지

세번째 오징어 효능은 해독작용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오징어의 먹물에는 핵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값싸고 맛있으면서 우리몸에도 좋을 수 있는 오징어를 잘 고르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3.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신선한 오징어 이미지

먼저 신선한 오징어를 고르고 싶다면 몸통이 불투명한 회색과 짙은 갈색이 혼합된 느낌을 가지면서 투명한쪽에 더 가까울 수록 신선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몸통이 너무 짙은 갈색이거나 눈으로 보기에도 탄력이 없이 시들한 오징어는 신선하다고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오징어 칼로리 설명 마지막 이미지

이렇게 오늘은 오징어 칼로리와 효능 그리고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방법등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내용을 확인하시고 앞으로 오징어를 더 맛있게 즐기시면 좋겠네요. 그럼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