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바나나 칼로리, 효능, 주의사항 총정리

by 낭만토리 2020. 11. 7.

바나나 칼로리, 효능,

주의사항 총정리

 

바나나 칼로리 설명 메인 이미지

오늘은 바나나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많은 다이어와 헬스인 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이죠. 달달하게 맛도 있으면서 포만감도 높고 먹기도 간편하며 가격까지 저렴한 편이다 보니 국내에서 소비되는 바나나 양이 어마어마 합니다.

 

바나나 칼로리 설명 이미지

저 역시 체중조절을 할 때에는 식사대용으로 바나나를 먹으면서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곤 하는데요. 바나나를 너무 많이먹으면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늘 바나나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칼로리가 높아도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바나나 칼로리 표 이미지

먼저 바나나의 칼로리는 100g 에 93kcal 입니다. 가벼운 음료수 한병의 칼로리죠. 토마토보다 3배이상의 칼로리 이면서 탄수화물은 24g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무거운 과일로 느껴지지만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바나나는 사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한송이 이미지

이유는 바나나는 칼로리와 탄수화물 포함량에 비해서 지방의 함유량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리고 당질이 많아서 포만감이 강한편이라 어느정도 식욕을 채워 줄 수 있죠.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 바나나를 먹으면서 배고픔을 달래거나 운동전 에너지원으로 섭취해 줌으로써 좀더 많은 운동을 할 수 있게도 해줍니다.

 

바나나 한묶음 이미지

운동을 할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야 살이 빠질텐데 바나나로 그 에너지를 대체하면 안좋지 않냐라는 의문이 생길수도 있는데요. 근본적으로는 운동을 더 많이 함으로써 근육량이 늘어나고 그 근육량이 꾸준하게 신진대사율을 높여 몸자체가 칼로리 소비가 많은 몸으로 만들어 주는게 더 중요합니다.

 

바나나 한송이 걸어놓은 이미지

이렇듯 단순히 바나나 칼로리만 생각하면 높아보여서 피해야 할 과일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이 외에도 우리몸에 긍정적인 효능이 있는데요 추가적으로 바나나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2. 바나나 효능

바나나 한개 껍질 까놓은 이미지

첫번째 바나나 효능은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돕는다는 점 입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오랜시간 포만감을 유지하게 도와주면서도 식이섬유로 인해 배변활동을 도와주니 체중감량에 유리한 조건으로 몸을 도와줍니다.

 

바나나 한조각 이미지

두번째 바나나 효능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바나나는 많은 마그네슘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마그네슘은 우리 몸안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 미네랄 입니다. 그리고 이 미네랄은 우리몸의 칼슘의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게 되는 것이죠.

 

바나나 영양성분 설명 이미지

세번째 바나나 효능은 숙면과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게 들어있고 이 것은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 생성을 관장합니다. 세로토닌은 숙면을 도와주고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죠. 때문에 자연스럽게 숙면과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바나나 속 이미지

가끔 스포츠 선수들이 운동전이나 운동중에 바나나를 섭취하는 장면들이 목격 되는데요. 이는 바나나에 들어있는 자연 당분인 자당, 과당, 포도당 을 섭취하기 위함입니다. 이 3가지 자연당분이 우리몸에 들어오게 되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체력보충에 도움을 받기 위함이죠.

 

3. 바나나 섭취시 주의사항

바나나 효능 설명 이미지

바나나 칼로리 대비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 바나나. 섭취시 주의할 점은 없을까요? 기본적으로 바나나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먹으면 안되겠죠. 그리고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편두통을 유발 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뭐든 과한건 좋지 않은거 같습니다. 

 

바나나 효능 설명 마지막 이미지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기위해 바나나를 드시는 분들이 가끔 식사는 다 그대로 하면서 간식처럼 바나나를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오히려 살을 찌우는 일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를 이용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어디까지나 운동을 더 하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거나 식사대용으로 포만감을 채우기 위해 드시는 방법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바나나 칼로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