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경제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by 낭만토리 2021. 8. 10.

현재 코스닥에서 핫한 종목은 2차 전지 소재 분야 및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특히 메타버스 관련주 시세는 크게 상승하였고, 안정기에 접어든다는 생각이 들 때쯤 또다시 오르는 추세인 만큼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메타버스 란?

 

 

우선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추상, 가공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메타버스-기술및전망-설명
메타버스-설명

즉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aontent)가 상품이라는 점이 특징인데요. 이 상품을 거래할 때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메타버스 세계관은 과거 메트릭스라는 영화처럼 가상현실이라는 말로 표현이 되고 있었는데 현재는 좀 더 진보된 개념으로 '메타버스'라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알아보자면 완전히 몰입도가 높은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하는데요. 영화에서 보듯이 사람은 유저가 되고 가상세계 속에서 또 다른 사회가 현실처럼 이루어지고 인간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물리적 제한이 없는 세계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메타버스 관련주

 

이러한 가상세계는 우리나라에서 크게 상용화되어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상품은 아니지만 기존에 존재했던 VR과 AR테마를 확장시켜 볼 수 있는데요.

 

최근 한빛소프트의 상한가가 있었듯이 VR, AR기기,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관련주 들을 11가지 추려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알체라
  • NAVER
  • 엔씨소프트
  • 위지웍스튜디오
  • 자이언트스텝
  • LG이노텍
  • APS홀딩스
  • 페이스북
  • 엔비디아
  • 와이마이
  • 텐센트

 

(1) 알체라( 코스닥 347860 )

 

알체라-주가흐름설명
알체라-주가

첫 번째 메타버스 관련주는 '알체라' 입니다. 알체라는 네이버가 메타버스 SNS "제페토"를 운영 중인데 그 이용자가 전 세계 2억 명이 넘고, 그 기술의 핵심은 '스노우' 라는 회사입니다.

 

 

바로 이 스노우가 '알체라' 의 대주주 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떠오르게 되었는데요. 시총이 좀 큰 종목이라 시세 변동이 무겁게 움직일 확률이 높지만 신규상장주와 향후 메타버스 이슈의 흐름상 상승추세를 탈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2) NAVER( 코스피 035420 )

 

NAVER-주가흐름-설명
NAVER-주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빼놓을 수 없는 종목이 바로 'NAVER'인데요. 국내 메타버스 최선두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체 플랫폼인 제페토를 통해서 새로운 방향성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점유율이 높진 않지만 벌써 전 세계 2억 명의 이용자가 있을 정도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죠. 꼭 메타버스 이슈를 타지 않더라도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다운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의 비전을 보면 안정적인 종목이라 판단됩니다.

 

(3) 엔씨소프트( 코스피 036570 )

 

엔씨소프트가-메타버스관련주-인이유설명
NC소프트-주가

엔씨소프트가 메타버스 관련주인 이유는 퍼플(멀티 디바이스 스트리밍 서비스)과 유니버스(메타버스)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메타버스 이슈가 반영됨과 동시에 2Q 신작과 기존작 업데이트를 통한 실적 개선이 전망되어 투자를 노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4) 위지웍스튜디오( 코스닥 299900 )

 

메타버스관련주-위지웍스튜디오-주가흐름설명
위지웍스튜디오-주가

다음은 '위지웍스튜디오' 입니다. 이 종목은 메타버스 시대에 필요한 가상 및 혼합현실 콘텐츠 벨류체인 확대로 인한 매출과 영업익 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5) 자이언트스텝( 코스닥 289220 )

 

자이언트스텝-주가흐름설명
자이언트스텝-주가

다섯 번째 메타버스 관련주는 '자이언트스텝' 입니다. 버추얼 휴먼(빈센트)를 기반으로 실시간 실감형 콘텐츠 비즈니스를 영위 중이며 메타버스 이슈로 인해 확장성이 대두되어 현재 374억 원 인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습니다.

 

(6) LG이노텍( 코스피 011070 )

 

LG이노텍-주가흐름및-전망
LG이노텍-주가

다음은 LG이노텍입니다. 이 종목은 3D 센싱 모듈을 주도적으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Apple 등 증강현실 사업 확대에 따라 1차적으로 수혜를 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장부품 이익 확대와 자율주행 카메라의 선도적 행보로 향후 비전이 밝아 메타버스 관련주로써 이슈까지 타게 되면 상승세를 타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은 관련주입니다.

 

(7) APS 홀딩스( 코스닥 054620 )

 

APS홀딩스-주가흐름-설명
APS홀딩스-주가

APS 홀딩스는 AR 용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국책과제에 선정되어 FMM 개발 중인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고해상도용 FMM을 생산하기 용이한 '레이저 패터닝 방식'이 주목받고 있어 전망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8) 페이스북( 나스닥 )

 

페이스북-주가흐름-전망-설명
페이스북-주가

다음 메타버스 관련주는 '페이스북'입니다. 국내 종목이 아닌 만큼 리스크는 높습니다. 현재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강화로 인해  BM에 큰 훼손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단, 메타버스와 관련해서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Horizon 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성공하고 선점할 가능성이 보여 변동폭이 큰 관련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9) 엔비디아( 나스닥 )

 

엔비디아-주가흐름-전망설명
엔비디아-주가

엔비디아는 메타버스 기술을 직접적으로 개발하지는 않지만, 누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성공시키더라도 GPU의 수요는 지금보다 급증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존 사업을 영위하면서 수요 증가로 인한 매출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었는데요. 단, 금리인상 구간에 높은 밸류에이션인 점과 ARM 인수 불발 가능성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으니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10) WIMI( 와이마이, 나스닥 )

 

WIMI주가흐름-설명
WIMI-주가

'와이 마이'는 AR 3D 홀로그램 기반 소프트웨어 및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AI, 머신러닝, 3D 영상처리 등 관련 특허와 기술력의 기반이 탄탄해 향후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사업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1) 텐센트( 홍콩거래소 )

 

텐센트-종목-설명
텐센트-주가

마지막 메타버스 관련주는 '텐센트' 입니다. 중국의 넘버원 격 게임회사로 유명하죠. 그 외 유명한 게임 개발 회사 지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SNS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위챗도 운영 중이죠.

 

그만큼 중국이라는 엄청난 내수시장이 있는 자국에서 밀어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의 핵심 플랫폼, 콘텐츠에 대한 대규모 투자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향후 어떠한 대어가 될지 모르는 종목입니다.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네요.

 

이상으로 메타버스 관련주 11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당장은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들에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적절한 것 같지 않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았을 때 어차피 성장하게 될 산업군 임으로 지속적으로 공부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단, 현재 국내에서는 이슈와 테마로 분류될 수 있는 만큼 단기 하락이나 조정이 나오면 장기투자를 시작해 보는 방법이 현명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현재 주목받고 있는 2차 전지와 메타버스와 관련된 투자를 현명하게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