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야권의 새로운 대선후보로 전 감사원장 출신인 최재형이 대두되면서 DL건설, 서한, 이루온 등 관련주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정치테마주 특성상 등락폭이 큰 가운데 앞으로 지켜봐야 할 최재형 관련주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최재형은 누구?
우선 대권후보로 떠오른 최재형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956년 출생으로 가장 최근 이력으로는 2018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감사원 원장을 지낸 이력이 있습니다.
이외 알아두어야 할 만한 과거 이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사법연수원 원장
- 서울 고등법원 부장판사
- 서울 가정법원 법원장
- 13기 사법연수원 출신
- 제23회 사법시험 합격
2. 최재형 관련주
현재 대권후보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학연, 지연, 직/간접적으로 엮여 정치테마주로 투자자들 사이에서 알려진 종목들 9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이루온
- 한일단조
- 오픈베이스
- DL건설
- 서한
- 인포뱅크
- 피피아이
- 휘닉스소재
- 한세엠케이
(1) 이루온( 코스닥 065440 )
'이루온'이라는 종목이 최재형 관련주로 편승된 이유는 기업 대표 '이승구' 대표가 고등학교 동창, 대학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연으로 연관이 되었습니다.
회사 자체는 유무선 통신솔루션을 전문으로 사업을 영위 중이며, 모바일 컨버전스 쪽으로도 모바일 금융,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치 테마주로 알려져 있지만 재무제표 자체는 매출액이나 당기순이익이 튼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단, 4G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5G에 대한 전망이 확실하지 않아 장기간 미래성장력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입니다.
(2) 한일단조( 코스닥 024740 )
'한일단조'가 최재형 관련주가 된 이유는 이 회사 자체가 최재형의 고향인 경남 진해에 300억이 넘는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억지가 있어 보일 순 있는데요. 만약 최재형 후보가 당선된 후 고향 지역의 각종 인프라를 개선하면 부동산 가치가 크게 오를 수 있음으로 기업의 토지로 인한 수익이 급증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회사 자체는 자동차 부품 회사입니다. 이외 방산 사업과 관련하여 최첨단 정밀 유도탄 탄체, 선박, 항공부품, 중장비까지 최신 공법을 도입해 생산하고 있는 만큼 국내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 또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3) 오픈베이스( 코스닥 049480 )
'오픈베이스'의 회장이 최재형 전 원장과 고교 동문, 대학 동문에 동갑이라는 점에서 학연으로 엮이게 되었습니다. 주력사업으로는 보안, 클라우드, 네트워크 분야인데요.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해 오고 있으며 매년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후 언택트 시대의 근무형태와 빅데이터, 디지털 뉴딜 등 사업 확장 가능성이 있어 장기적 투자 관점과 동시에 정치테마주로 노려볼 만하다는 투자자 들의 의견이 많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4) DL건설 ( 코스피 001880 )
1986년 대림그룹에 편입된 'DL건설' 역시 최재형 관련주입니다. 현재 2020년 시공능력 평가액은 18,089억 원으로 도급순위 17위를 기록할 만큼 주택, 건축, 토목 전만에 경쟁력을 확보한 건설회사입니다.
최근 사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자동차 판매시설 및 전력구공사를 수주할 정도로 실적과 전망도 밝은 편인데요. 브랜드 경쟁력 기반으로 대형 정비사업 수주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정치테마주 외 장기 가치투자주 로써도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5) 서한( 코스닥 011370 )
'서한'은 임원진이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떠올랐는데요. 1976년에 설립된 주택건설, 토목,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건설회사입니다.
LH로부터 대형 개발사업을 수주받아 진행받고 있으며 중저가 브랜드를 통해 1군 브랜드 아파트보다 낮은 분양가로 경쟁력을 확보 중인 회사입니다.
다만 건축 부문의 실적이 축소되었지만 건축 부문에서 일정 수준의 수주잔고를 아직까지는 보유하고 있어 분양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매출도 따라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6) 인포뱅크( 코스닥 039290 )
'인포뱅크'가 최재형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박태형 대표이사가 서울대 동문이기 때문인데요. 기업 자체는 2021년 1분기 매출이 317억 원, 영업이익 7억 원, 당기순이익 12억 원 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고속통신망 광 가입자 망의 핵심부품인 PLC 광 파워 분배기와 PLC 광 파장 분배기를 미국과 일본, 중국시장 및 국내 대형 통신사들에게 공급 중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774억 원 정도로 코스닥 1179 순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7) 피피아이( 코스닥 062970 )
'피피아이'는 김진봉 대표이사가 경기고등학교, 서울대 출신으로 동문 학연 테마로 엮이게 된 종목입니다. 2021년 1분기 매출은 28억 원, 영업손실 -24억 원, 당기순손실 -20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재형 관련주중 재무구조와 실적이 좋지 않은 종목인만큼 테마성이 강하기 때문에 투자의 주의를 요하는 관련주입니다.
(8) 휘닉스소재( 코스닥 050090 )
'휘닉스소재'가 최재형 관련주로 묶인 이유는 홍석규 회장이 경기고, 서울대 동문이면서 동갑이라 학연으로 묶인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는 2006년 설립되어 2004년 6월 코스닥에 상장하였는데요.
현재 고부가가치 소재사업인 Metal Paste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용 솔더볼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택스 시대를 맞이해 비대면 경제산업이 증가하면서 PC, 노트북, 서버 등 각종 IT 디바이스와 5G 등 통신부문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하반기에 들어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던 시세가 회복세로 돌아서는 모습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한세엠케이( 코스피 069640 )
'한세엠케이'는 김동년 대표이사가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학연으로 최재형 테마주로 묶여 있는데요.
현재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최재형 관련 대장주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기업은 의류사업을 영위하면서 NBA와 TBJ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2018년 이후 적자를 보고 있다는 점에서 재무상태는 조금 부실하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테마주 성향을 강하게 타서 2 연상을 달리기도 하는 등 급등락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테마주 성격의 종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최재형 관련주 9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외 딜리, 금강공업, 대성창투 등도 학연으로 엮인 테마주라고 하니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테마주 투자는 항상 단기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수반되는 건 다들 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의하셔서 투자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낭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전지 관련주 총정리 (2) | 2021.08.13 |
---|---|
이낙연 관련주 핵심 정리 (1) | 2021.08.12 |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1) | 2021.08.10 |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알아보기 (2) | 2021.08.08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기준 (0) | 2021.08.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