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막걸리 효능,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4. 14.

막걸리는 우리나라 전통주로 피로 해소, 면역력, 지방 축적 억제, 피부 미용 등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술인 만큼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도 걱정해야 하는데요. 막걸리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1. 막걸리 효능

 

막걸리한사발
막걸리한사발

  • 피로 해소
  • 지방 축적 억제로 체중조절
  • 면역력 증강
  • 간 기능 개선
  • 피부미용
  • 심혈관계 질환 개선
  • 암 예방 및 개선 및 노화방지
  • 유산균 섭취

 

 

(1)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는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효모 균사체와 유기산 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유기당과 유리 아미노산 등의 성분도 생성되어 결국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지방 축적 억제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에 함유되어 있는'트립토판'과 '메티오닌' 성분은 체네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성분입니다. 때문에 막걸리를 적당량 섭취하게 되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체중조절 중인 사람들이 술을 마셔야 할 경우에 막걸리를 마시는 것이 조금이라도 도 유리하겠습니다.

 

(3)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는 발효과정에서 많은 식이섬유와 유산균 그리고 활성효모가 포함되게 됩니다. 이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장 건강 자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장 건강이 좋아지게 되면 결국 우리 몸의 면역력의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장이 좋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특히나 개인 면역력 관리가 필요한 시기에 술을 마셔야 한다면 막걸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해 보이네요.

 

(4)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의 부유물을 대상으로 신라대 마린바이오센터 연구팀이 실험용 쥐를 상대로 실험을 해 본 결과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막걸리는 술이고 알코올 성분은 간을 힘들게 할 수 있다는 상식을 가지고 있는데 간 기능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새로운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에는 유기산,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비타민 B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미용에 좋은 성분들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탄력과 멜라닌 색소 관리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술을 잘 못 마시는 여성분들에게 막걸리가 한때 인기였던 이유 이기도 하네요.

 

(6)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는 발효가 되는 과정에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저지하는 효소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는 신라대 배송지 교수 연구팀에 의해 밝혀진 사실입니다.

 

때문에 막걸리를 적당량 섭취한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능을 겪게 되어 혈액 순환 개선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암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에는 '파네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세표를 사멸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죠. 이와 동시에 '베타시토스테롤', '스콸렌'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위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항산화, 항암,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풍부한 유산균 섭취

 

막걸리효능-유산균-설명
막걸리효능-유산균

막걸리 700~800ml 한 병에는 유산균의 수가 700~800억 마리까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막걸리 유산균 수치는 일반 65ml 요구르트 100병 이상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유산균 수 있은데요.

 

이 유산균으로 인해 장의 유해세균을 줄이고 유익한 균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국 막걸리 한 병으로 풍부한 유산균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8가지나 있는 막걸리. 하지만 어디까지나 술이라는 본질은 벗어날 수 없기에 너무 자주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막걸리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 막걸리 부작용

 

  • 지나친 음주로 인한 알코올 중독
  • 과다 섭취로 인한 체중 증가
  • 식이섬유 과다 섭취

 

(1) 알코올 중독

 

막걸리는 특유의 청량감과 포만감으로 식사대용으로 예전부터 많이 애용되어 왔습니다. 달달한 맛과 시원한 느낌은 중독성이 있어 자칫하면 과다 섭취를 매일 하게 되는 알코올 중독까지 가는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권장섭취량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체중 증가

 

막걸리 탄수화물 비중은 높은 편입니다. 곡주의 특성인데요.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면서 안주까지 먹게 되면 2~3인분의 식사를 하게 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식이섬유 과다 섭취로 인한 영양 불균형

 

막걸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적당량이 섭취되면 긍정적이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까지 흡착해서 배출해 버리는 상황이 되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막걸리-하루-권장섭취량-장점-설명
막걸리-하루-권장섭취량

참고로 막걸리 하루 권장섭취량은 소주나 맥주처럼 술잔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설정은 어렵지만 남성은 하루 360ml, 여성은 180ml를 하루 적정량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막걸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막걸리는 적당량을 건강하게 섭취하게 되면 그 효능을 누릴 수 있지만 과다 섭취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건강한 주류 문화로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