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산수유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3. 29.

산수유 설명 자료
산수유 효능 설명

산수유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한방약재로 많이 쓰여 오던 만큼 그 효능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신장기능에 효능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산수유 효능을 8가지로 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산수유 란?

산수유 과육 사진
산수유 열매

산수유라는 것은 산수유나무의 열매를 뜻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의성군과 경기도 이천시의 특산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연스러운 단맛과 새콤달콤한 정도의 신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산수유는 약재료 사용 될 만큼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산수유차, 산수유즙 그리고 술로 담가 먹는 형태로 섭취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럼 이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를 하였을 경우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산수유 효능

 

산수유 나무 가지 사진
산수유 나무

  1.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산수유에 포함된 풍부한 칼륨 덕분인데요. 그 수치가 무려 바나나의 1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칼륨은 혈관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관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는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산수유의 영양소 들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인데요. 그렇게 되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게 되어 당뇨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의 영양소를 섭취 하게 되면 뇌의 혈액순환과 세포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국 뇌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산수유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건강식품이네요.
  4.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는 배뇨작용을 도와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르닌 성분과 유기산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배 노작용이 원활해 짐에 따라 산수유 효능 남자 에게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산수유 효능 여자 에게는 요실금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5. 항균작용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는 향균작용에 대한 효능도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유기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유기산은 우리 몸의 유해물질(독소)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다면 자연스럽게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즘 같은 환절기 시기에 특히 좋은 건강식품인 것 같습니다.
  6.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 효능 여자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으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도와주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분비 저하로 오는 갱년기에 자연스럽게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갱년기에 접어드는 가족분들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겠네요.
  7.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의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대사회는 모든 사람들의 사무환경의 구조상 모니터와 스마트 폰을 하루 종일 보게 되기 때문에 눈이 피로하기 마련이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눈 건강을 위해 산수유 효능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8.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 산수유는 예전부터 기력을 보충해 주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한의학에서도 자양강장을 위한 한약재로 사용될 만큼 오래된 사실인데요. 환절기 춘곤증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산수유 복용법

말린산수유 과육 한바구니 사진
말린산수유

산수유는 티백이나 차의 형태로 열을 가해서 먹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간편함은 있지만 비타민 등의 주요 성분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급적이면말린 산수유 먹는 법 을 참고하셔서 과육으로 드시거나 차가운 물에 우려 드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또는 산수유즙 효능도 설명드린 내용과 동일함으로 산수유즙의 형태로 섭취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럼 환절기 건강 산수유의 도움을 받아 잘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