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칡즙 효능 및 복용법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3. 17.

칡즙 효능 및 복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정보 포스팅 하러온 낭만토리 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전통즙인 칡즙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 칡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즙의 형태로 상품으로 판매되거나 길거리 카페에서 즉석에서 즙을 짜서 내려주는 방식으로 만나 볼 수 있던 전통적인 건강기호식품이죠.

 

이 칡 자체는 생명력이 아주아주 강해서 주위 식물들의 양분을 흡수하면서 까지 살아남기 때문에 칡이 피어있는 곳은 주위 식물들이 항상 초토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식물임에는 분명하지만, 뿌리를 한번 내린 후에는 제거하기가 쉽지가 않다고도 하네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뺴앗아와 저장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겠죠? 이러한 칡의 뿌리를 케내어 우리는 뿌리자체를 섭취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즙의 형태로 섭취하게 됩니다. 현재 시중에서 칡즙을 따로 포장해서 파는 업체도 정말 많은데요. 이렇게 우리생활속 깊숙이 자리잡은 칡즙 효능과 칡즙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칡즙 효능

첫 번째 칡즙 효능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들은 대부분 기름진 식습관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또는 협심증 까지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칡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 성분이 혈중에 콜레스테롤 농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시너지 효과를 낼 정도라고 하니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 칡즙을 많이 권해 드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그전에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관리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칡즙 효능은 뭉쳐있는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우리가 격한 운동을 한 뒤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게 되면 근육이 뭉쳐서 피로감과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씩 "어제 잠을 잘 못자서 목이 돌아가지 않는다" 라는 경우를 겪어보신 적이 많으실꺼라 생각되는데요.

 

이것은 우리 몸에 세균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열을 발생시키는 메커니즘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날 때 복용하거나 근육이 뭉쳤을때 칡즙을 마셔주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칡즙 효능은 해열작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입니다. 우리가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면 몸에 열이 나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몸이 나쁜세균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정상적인 현상이죠. 이럴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칡즙을 마시게 되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칡즙의 효능은 당뇨 예방 및 개선 입니다. 본래 당뇨라는 것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되더라도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 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합병증 까지 이어지게 되면 정말 무서운 질병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칡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당뇨의 원인인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칡뿌리를 꾸준히 복용한 사람들에게 혈당 조절 및 당뇨가 개선된 수치가 나온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당뇨 걱정이 있으시던 분들에게 칡즙으로 도움을 받아 보시라고 권해 드려 보고 싶네요.

 

다섯 번째 칡즙의 효능은 유해물질 배출 입니다. 우리 몸을 늙어가게 만드는 것이 바로 활성산소라고 하는데요. 이 것은 우리 몸에 들어온 산소가 생명유지에 필요한 활동을 한 뒤 남아 있는 산소를 말합니다. 이렇게 남은 산소는 장기를 파괴하고 노화를 촉진시키게 된다는 이론이죠.

이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칡즙을 마시게 된다면 몸 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칡즙의 효능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우리나라는 음주문화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는 날이 많으실 텐데요. 그 다음날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아픈 숙취는 모든 성인분들이 겪어보셨을 걸로 예상됩니다.

이 숙취는 가만히 놔두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 질 수도 있지만 그 시간동안은 정말 힘이 든데요. 이럴때 칡즙을 수시로 마셔주게 되면 칡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간기능에 도움을 줘서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회식한 다음날에는 건강하게 칡즙으로 숙취를 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네요.

 

일곱 번째 칡즙의 효능은 여성분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갱년기의 나이에 다다른 여성 분들은 불면증또는 안면 홍조등 여러 불편함을 겪게 되는데요. 이는 갱년기 나이에 접어들면서 여성 호르몬의 수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칡즙이 여성 호르몬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칡에 들어 있는 '다이드제인' 이라는 성분 덕분인데요. 이 성분 자체가 천연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평생 마실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정신적으로 슬기롭게 받아들이시고 잘 극복하시는 방법이 필요 하다는 사실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칡즙 복용법

칡즙의 복용법은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즙을 내어 먹는 방식 입니다. 가끔 뿌리 자체를 썰어서 입에 질겅질겅 씹어가며 즙을 빨아먹는 형태로 섭취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위생상의 문제만 없다면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칡즙이기 때문에 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거나 주의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 올리겠습니다. 다들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