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런닝머신 칼로리 얼마나 소모가 될까?

by 낭만토리 2020. 12. 7.

런닝머신 칼로리

얼마나 소모가 될까?

안녕하세요. 항상 겨울이 되면 몸이 움츠러 들고 외출을 하지 않다보니 겨울내 살이 찌기 마련이죠. 특히나 이번겨울은 야외활동을 더더욱 하지 못할 상황이라 체지방 증가추세가 더 올라갈거 같습니다ㅠ

 

왠만한 헬스장은 문을 닫거나 가기가 껄끄럽고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 헬스장도 운영을 중단해서 여러모로 운동할 환경이 어려워 지네요. 하지만 집에 있는 조그만 접이신 런닝머신이 하나 있어서 그걸로라도 TV를 보며 꾸준히 칼로리 소모를 해볼까 합니다.

 

그래서 이 런닝머신이 속도별, 사용모드별로 칼로리 소모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서 알아본 내용등을 공유해 드리도록 할께요. 유산소 운동 하나만 하는 것 보단 근력운동과 병행하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런닝머신 칼로리 소모기준을 알아본 내용입니다.

 

1. 런닝머신 칼로리 소비 계산방법

일단 런닝머신 칼로리 소비 계산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하는게 조금이라도 더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런닝머신으로 운동했을때 칼로리를 계산하는 방법을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몸무계 75kg 성인남성 이 속도 6으로 운동한 경우
1시간 운동시 250kcal 소모

 

여기서 몸무계가 다른 사람들은 줄어든 비율만큼 칼로리에서 그 비율을 빼면 된다고 하네요. 근데 제가 생각했던것 보다 런닝머신이 칼로리 소비수준이 그렇게 높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2. 런닝머신과 근력운동을 같이 해야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위에서 본 것 처럼 런닝머신만 주구장창 한다고 칼로리가 많이 소비되는건 아닌거 같네요. 그래서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하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근육량을 늘려서 몸무게가 늘어나면 같은시간 운동하더라도 소비되는 칼로리가 높아지는 부분도 있는데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근육량이 많게 되면 하루에 소비되는 칼로리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때 선순환이 되는 거죠. 말그대로 신진대사량 자체가 올라가는 개념이 될려면 근육량을 늘리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물론 근력운동을 하면서 들어가는 에너지 역시 칼로리가 소모되기 때문에 결국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근력운동이 필수라고 보여지네요.

 

3. 런닝머신 하나만으로 칼로리 소비 높이는 방법

하지만 도저히 근력운동이 적성에 안맞거나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런닝머신 하나만으로 칼로리 소비를 올리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속도를 높였다 내렸다 하는 방법이죠.

 

이미 많이 알고들 있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100미터 달리기를 하는 속도보다 조금 더 느린 10~13 정도의 속도로 맞춰놓고 달리기를 먼저 합니다. 그리고 숨이 넘어갈 듯이 힘이 들면 속도를 줄이고 빨리 걷기를 하는 것이죠.

 

그러다 다시 호흡이 돌아오면 다시 달리기를 시작하여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 하체 및 전신근력 향상과 함께 체력증가의 효과를 누리면서 칼로리 소비를 더 많이 할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런닝머신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좀더 효율적으로 런닝머신을 이용하여 칼로리를 소비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운동을 직접 해보면 그 힘들었던 과정이 아까워서라도 먹을걸 줄이게 되네요. 하지만 체지방감량을 목표로 런닝머신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며 운동을 하다보니 식욕을 이기는게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럼 다들 오늘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런닝머신 하나로도 칼로리 소비를 효율적으로 하셔서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도 도움되는 칼로리 정보가 있으면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