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김밥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29.

김밥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밥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밥은 우리나라에서 정말 대중적인 분식메뉴중 하나죠. 밥과 반찬을 한번에 간편하게 먹을 수있다는 장점과 값싸고 어디서든 살수 있다는 접근성 때문에 아직도 많이 사랑받는 메뉴 입니다.

 

김밥과 떡볶이 등의 분식을 세트로 시켜서 먹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마 없을꺼라 생각이 되네요. 특히 저는 가끔 분식집을 가면 라면을 시킬때 반드시 김밥을 같이 시켜서 먹는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요즘에는 김밥문화도 많이 발달해서 돈까스 김밥이나 땡초김밥등 정말 다양한 김밥들이 많이 개발되었죠.

 

뿐만아니라 꼬마김밥 시리즈만해도 수백가지에 이를 정도로 김밥의 종류는 정말 끝이 없는데요. 그런데 회사에서 직장동료가 김밥이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다는 이야기를 해서 갑자기 궁금해져 오늘은 김밥 칼로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김밥 종류별 칼로리

일단 김밥은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속재료에 뭐가 들어가냐에 따라서 칼로리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김밥 종류별로 칼로리를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김밥 : 322 kcal
충무 김밥 : 135 kcal
치즈 김밥 : 389 kcal
야채 김밥 : 275 kcal
참치 김밥 : 577 kcal
불고기 김밥 : 583 kcal
돈까스 김밥 : 610 kcal
베이컨 김밥 : 615 kcal

 

위에서 정리한 종류별 김밥 칼로리는 모두 한줄 기준인데요. 확실히 고기류가 들어간 김밥의 칼로리가 높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네요. 그래도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 김밥은 322 kcal로 측정이 되어서 생각보다 낮은 칼로리 인건 맞는것 같습니다.

 

김밥 두줄을 한끼로 먹는다고 해도 700kcal 가 되지 않으니, 대한민국 평균 남성의 한끼 식사 권장 칼로리에는 좀 못 미치는 수준이라 제 생각에는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렇다면 왜 김밥 칼로리가 높다는 말이 나오는 걸까요? 끄이유와 다이어트중에 먹어도 되는지 등을 추가로 알아보았습니다.

 

2. 김밥 칼로리와 다이어트와의 관계

일단 김밥이 파는 곳은 대부분분식집 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떡볶이, 라면 등의 다른 분식류와 같이 시켜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이 김밥과 라면, 김밥과 떡볶이의 조합이 칼로리가 높아지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같이 먹었을 경우 섭취한 칼로리가 지방으로 저장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좋지 않은거였습니다. 

 

기본적으로 김밥은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은 구조 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라면의 염분과 지방 또는 떡볶이 양념의 당이 같이 섭취가 되게 되면 탄수화물이 가지고 있는 칼로리 보다 지방과 양념속의 당이 먼저 몸속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나머지 칼로리 들은 지방으로 저장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겠죠. 그리고 탄수화물+지방+당 이라는 조합 자체가 다이어트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겐 가장 좋지않은 조합이기 때문에 이런분식의 조합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순수하게 김밥 한두줄을 실사로 먹는 것은 전혀 칼로리가 높다거나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깻잎을 많이넣은 참치 김밥과 땡초김밥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가끔 하루에 한두끼를 이것만 딱 먹으면서 운동하니 실제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전국민 대표 분식인 김밥에 대한 칼로리를 이해하시고 앞으로 더 맛있게 즐기시는데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와 칼로리 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