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문어 칼로리, 효능 알아봤어요

by 낭만토리 2020. 11. 26.

문어 칼로리,

효능 알아봤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해산물 중에서 나름 몸값도 있고 맛도 있는 문어 에 대한 칼로리와 효능을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지인이 마산쪽에 살아서 자주 놀러가는 편인데요. 거기서 가끔 해루질을 따라나가면 물빠진 곳에 돌문어를 잡곤 한답니다.

문어 한마리 잡으면 대충 삶아서 먹어도 식감과 맛이 좋고 남은건 라면에 넣어 끓여먹으면 면빨사이로 씹히는 탱글한 문어살이 정말 환상적이죠. 그리고 친구들과 만나면 가끔 문어숙회를 또 안주로 즐겨먹곤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매일 먹지는 않지만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인 문어에 대한 칼로리와 효능이 궁금해져서 알아보았습니다.

 

1. 문어 칼로리

문어는 문어과의 연체동물로 우리나라에서는 11월 부터 4월 사이가 제철로 꼽힙니다. 바로 지금 시점에 문어가 제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런 문어의 칼로리는 100g 당 74칼로리 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나름 씹는맛도 있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도 좋은데 칼로리는 낮은편이니 정말 웰빙 해산물이 맞네요.

 

한가지 재미있는점은 문어숙회처럼 물에 삶아낸 문어는 100g 당 거의 100칼로리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는 문어 자체의 칼로리가 높아졌다기 보다는 문어무게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빠지게 되서 그런거라고 하네요.

 

같은무게라 할지라도 수분의 무게가 빠지고 문어의 살 비중이 더 넢아졌으니 그런 것 일뿐 여전히 문어 칼로리는 낮은 거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예전부터 문어는 어른들도 스테미너 식품으로 여기며 귀한 식품처럼 먹어 온 만큼 그 효능도 기대가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문어 효능 5가지를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2. 문어 효능

첫 번째 문어 효능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문어는 그 유명한 피로회복 음료의 주 재료인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문어를 먹으면 자연 타우린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고, 이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스테미너 식품이라고 불리게 된 거 같습니다.

 

두 번째 문어 효능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이유는 문어에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죠. 이 비타민 E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문어 효능은 두뇌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문어는 DHA 와 EP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두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죠. 그래서 문어를 먹게 되면 이 두가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뇌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네 번째 문어 효능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문어는 고단백 저열량 식품이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이 맑아지는데 도움을 줘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네요.

 

다 섯번째 문어 효능은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문어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이 피로 뿐만 아니라 눈의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도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 주게 되면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줘서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문어의 낮은 칼로리 대비 많은 효능을 알아보고나니 문어가 귀여워 보이기 까지 하네요. 오늘은 쫀득하고 덜큰한 감칠맛을 자랑하는 문어숙회 한접시를 포장해서 집에서 먹어야 겠습니다.

 

그럼 다들 맛있는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다들 건강해 지는 그날 까지 칼로리 및 건강정보 꾸준히 포스팅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