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밤 칼로리 와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15.

밤 칼로리 와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밤칼로리 메인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에 군고구마와 함께 군민간식으로 사랑받는 군밤 즉 밤에 대한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겨울에 군밤을 아주 자주 사먹는 편이에요. 예전처럼 길에 군밤장수가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저희집 근처 막히는 도로에서 노점상을 하시는 분이나 아파트 골목입구에 늘 계시거든요.

 

밤 한바구니 이미지

밤은 특유의 달달한 맛과 부드러우면서도 텁텁할 수 있는 식감이 왠지 중독성이 있어 좋아하는데요. 그래도 달달한 밤 식후에 많이 먹게되면 살이 찔 수도 있겠다 라는 걱정이 되어서 밤 칼로리와 효능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1. 밤 칼로리

밤 한송이 이미지

먼저 밤의 칼로리는 100g당 162kcal 입니다. 밤 한개는 약 10g정도 하기 때문에 밤 한개의 칼로리는 대략 16칼로리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고구마 128kcal 나 감자 66kcal 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죠. 단맛이 강하다 보니 그런거 같아요.

 

깐 밤 이미지

그리고 밤은 대부분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기 때문에 생밤이 군밤보다 칼로리가 조금 더 낮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는 굽는 과정에서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같은 무게라고 치면 수분이 차지하는 무게가 빠져서 그런거 뿐이니 크게 차이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밤의 효능

밤칼로리 설명하기 위한 밤 이미지

첫번째 밤의 효능은 배고픔 억제에 도움이 되는 점 입니다. 이는 밤이 가지고 있는 탄닌 성분때문인데요. 이 말만 들으면 다이어트중에 밤이도움이 될 거 같지만 주 성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몇개씩 소량으로 먹는건 좋지만 어디까지나 과하게 섭취해서 장운동에 방해가 되거나 하는 일이 생기면 살빼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밤 3개 이미지

두번째 밤의 효능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이유는 밤이 포함하고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때문이죠. 카로티노이드 라는 색소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이게 체내로 섭취가 되게 되면 비타민 A로 전환이 되어 시력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밤 효능 설명 이미지

세번째 밤의 효능은 밤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밤의 표면이 매끄럽고 광이나는 이유는 메타카로틴이 풍부해서라는 말도 있는데요 이 베타카로민이 체네에 흡수되게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면서 피부의 신진대사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곧 피부건조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효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밤 효능 설명하는 이미지

네번째 밤의 효능은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밤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와 뼈가 약한 사람이 먹어야 되는 영양소중 하나죠. 그래서 옛말에는 알밤 3개만 먹어도 보약이 필요없다라는 속설이 있었던 것인가 봅니다.

 

밤 까고있는 모습 이미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밤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5대 영양소가 밸런스 좋게 골고루 들어 있는 완전식품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만 먹지 않는다면 즐기셔도 좋겠습니다. 저 같은경우는 밤을 좋아하는데 살찌는건 걱정되어서 식사대용으로 실컷 먹는 일도 많은데 몸은 아무런 문제가 없답니다^^

 

밤 여러개 담아놓은 이미지

그리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의 5대 영양소는 물론 비타민 C와 B1의 함량도 풍부한 편이라서 알면 알수록 알밤 하나가 가진 가치가 높아 보이네요. 예로부터 밤의 성질은 따뜻하고 우리에게 가장 유익한 과실이다 라는 말이 있어왔습니다.

 

밤 효능 설명자료 이미지

그래서 우리나라 전통 혼례식에는 폐백행사에서 부모님들이 신랑 신부에게 밤을 던져주는 일도 자주 있었죠. 이런 유익한 밤 같은 아이를 받아낸 밤의 개수만큼 낳아 잘 살아라는 의미가 담긴만큼 밤은 예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아온 과실이 아닌가 싶습니다.

 

밤칼로리 설명 마지막 이미지

그런 밤을 구워먹든 쪄서 먹든 생으로 먹든 아무문제 없으니 오늘 알아본 밤 칼로리 와 효능을 숙지하고 앞으로 편한마음으로 자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내일또 도움되고 재미있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