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경제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대상 기간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9. 8.

1인당 25만 원씩 지급되는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기준으로 소득 하위 88% 가구를 대상으로 9월 6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었으니, 정부지원금 신청하셔서 지원금 받으시기 바랍니다.

 

 

1.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대상, 금액

 

5차코로나 지원금은 2021년 6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소득 하위 88%를 대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단, 맞벌이 가구의 경우 특례가 적용되니 대상자 분들은 5차코로나 정부지원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대상 기준의 지표가 되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본인부담금-기준정리
건강보험료기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구원 수를 종합하여 본인이 해당하는 구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3인이상 가구이면서 맞벌이 가구의 경우 특례가 적용되어 가구원수 + 1을 한 인원에 해당하는 기준이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기준일은 2021년 6월 30일이며, 가구원 수는 주민등록을 기본으로 가구원을 구성합니다. 이후 건강보험 가입정보를 활용하여 타 주소지 거주 피부양 배우자, 자녀는 한 가구로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5차코로나지원금-신청기준-정리
5차코로나지원금-내용정리

이와 별도로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저소득층 분들은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되어 총 35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경기도민의 경우, 5차코로나 지원금에 한해서 전 국민에게 지급될 예정입니다.(추진 중) 경기도민 분들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으로 대상자에 속하지 않더라도, 지자체 읍면동 사무소 문의를 통해 지급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외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대상에는 포함되지만 고액자산가의 경우 이번 5차 코로나지원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재산세 과표 9억 원을 초과하는 건물, 토지, 주택을 소유한 자산가
  • 주식, 이자수익 등의 금융소득이 년 2천만 원을 초과한 경우

 

주의하실점은 10억 원의 아파트를 소유하신 분들이 7억 원의 대출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대출금액을 포함한 9억 원 기준입니다. 대출이 있다고 하더라도, 재산세 금액은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좀 더 편하게 5차코로나 신청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행정안전부에서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등과 연계하여 제공 중인 '국민 비서' 서비스(ips.go.kr)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지난 포스팅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한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행정안전부와 함께 시행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대상자 분들

hose10193.tistory.com

 

 

 

2.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

 

지원금-신청방법-3가지-정리
신청방법3가지

9월 6일부터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찾아가는 서비스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단, 신청 첫 주는 신청 병목현상 방지를 위해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아래와 같이 시행하니 참고하셔서 정부지원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끝자리 1, 6 : 9월 6일 월요일
  • 끝자리 2, 7 : 9월 7일 화요일
  • 끝자리 3, 8 : 9월 8일 수요일
  • 끝자리 4, 9 : 9월 9일 목요일
  • 끝자리 5, 0 : 9월 10일 금요일

 

5차코로나지원금-신청방법-총정리
신청방법

이번 5차코로나 지원금은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통해 지급이 됨으로 각 카드사나 제휴은행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에는 상품권 홈페이지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을 종합적으로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분 온라인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방법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신청기간 9월 6일 오전 9시 ~
10월 29일 오후 6시
신용카드/체크카드 신청 각 카드사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ARS 신청 각 카드사 제휴은행 창구 신청 각 지자체에 방문신청 지원 접수(읍면동 사무소 전화문의)
지역사랑 상품권 신청 상품권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신청
지급방법(찾아가는 서비스) 없음  

 

현재 온라인으로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활용한 신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이 현재 메인화면에 코로나 지원금 관련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음으로 이를 통해 코로나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3. 5차코로나 지원금 대상자 제외 이의신청 방법

 

이의신청방법
이의신청안내

만약 현재의 대상자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여 지원대상은 아닌데 정말 소득이 낮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WWW.epeople.go.kr)를 통해 11월 12일 까지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나보다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이 높은 사람은 지원을 받고, 본인은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재산과 소득을 조사하는 건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가게 됨으로, 긴급성이 중요한 코로나 지원금 지급이 늦어지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기준 산정방식이 채택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부족함을 매우기 위해 이의신청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만약 2021년 7월 1일 ~ 11월 12일까지 기간 내 출생자 또는 출생 예정자가 있거나 해외 체류자 또는 귀국 등으로 가족관계가 변동되어 대상 유무가 바뀌신 분들은 이의신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지급받은 5차코로나 지원금은 올해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미사용 금액이 있을 경우 전액 환수조치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외 문의사항은 전담 콜센터 1533-2021로 문의 바랍니다.

 

이상으로 5차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지급되는 지원금인 만큼 대상자 분들은 신청하셔서 정부지원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