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뻥튀기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9.

뻥튀기 칼로리

자세하게 알아보기

 

뻥튀기 칼로리 메인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옛날 과자류의 간식중 대표격인 뻥튀기의 칼로리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뻥튀기는 바삭하게 씹히는 식감과 넓게 펴진 과자를 잡고 먹는 재미가 있죠. 그러면서 맛은 고소해서 옛날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국민간식입니다.

 

 

뻥튀기 칼로리 설명 이미지

다른 과자류에 비해 당 함유량이 높은 초콜렛 등이 발려 있다거나 기름에 튀긴 제조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가끔 TV를 보면서 엄청난 부피의 뻥튀기 한봉을 다 먹어버릴때면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하더라구요.

 

 

뻥튀기 한봉지 이미지

그래서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겉 포장을 아무리 봐도 동네 시장에서 소매상들이 만들어 파는 뻥튀기다 보니 칼로리 정보가 표기되어 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번에 뻥튀기 칼로리를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1. 뻥튀기 칼로리 알아보기

뻥튀기 한개 이미지

제가 알아본 뻥튀기 칼로리는 100g당 400kcal 정도로 제 생각보다는 높은 편이였습니다. 이 100g 어느정도 양이냐 하면 개수로 치면 25~30개 정도의 양이였어요. 부피는 크지만 무게가 가볍다 보니 마트에 파는 뻥튀기 과자류 기준으로 한봉정도 되는거 같네요.

 

현미 뻥튀기 이미지

결론은 뻥튀기 30개정도 들어있는 한봉의 양은 400kcal 정도이고 이는 밥 한공기에 육박하는 칼로리 였습니다. 밥만큼의 포만감은 주지 않는데 비슷한 칼로리라니! 다른 과자처럼 설탕이나 초콜렛이 묻어있는 것도 아니고 기름에 튀긴 것 도 아닌데 뻥튀기 칼로리가 왜 이정도로 높은건지 계속 알아보았습니다.

 

2. 뻥튀기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은 이유

뻥튀기 제조과정 설명 이미지

뻥튀기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은 이유는 고열, 고압의 제조과정에 있었습니다. 가끔 뻥튀기를 생산해 내는 기계가 트럭이나 시장통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걸 보면 500원짜리 동전만한 틀에 쌀알이 몇개 들어가고 열과 압력을 가한뒤에 퐁~ 하면서 한장씩 튀어나오는 장면을 본 사람들이 있을 거에요.

 

 

뻥튀기 먹는 이미지

바로 그 열과 압력을 가하는 제조과정속에서 쌀알에 있던 수분과 섬유질 그리고 비타민등이 손실되기 때문에 단위무게당 칼로리가 올라가게 된 이유 였습니다. 결국 뻥튀기는 쌀에서 수분이 날아가버린 탄수화물 덩어리가 되어 버린 것이죠. 그렇다 보니 무조건 웰빙한 과자라고 정의내리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긴 하네요.

 

뻥튀기 종류별 칼로리 설명 이미지

그래도 초콜렛이 묻은 고칼로리 과자를 많이 먹는거 보단 훨씬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 뻥튀기 칼로리를 알아보았으니 다이어트 중에 간식으로 먹어도 괜찮은지 알아보겠습니다.

 

3. 뻥튀기를 다이어트중에 먹어도 될까?

뻥튀기 칼로리 설명

먼저 제 의견은 뻥튀기는 다이어트중에 간식으로는 피하시는게 좋다라는 생각입니다. 한봉의 칼로리는 밥 한공기의 칼로리 이지만 포만감은 밥한공기를 따라 갈 수 없기 때문에 허기를 해결하기위해 다른 무언갈 더 섭취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특히 저같은 경우는 뻥튀기 한봉지는 먹다보면 그냥 우습게 먹어버리고 마치 아무것도 먹지 않은거 처럼 금방 읹어버리기 때문에 그냥 추가적인 칼로리로 끝날 뿐이였죠. 게다가 뻥튀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올려 먹으면 맛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칼로리도 올라가지만 당 섭취까지 증가하게 되니 지방이 더 잘 쌓일 확률이 올라가게 되죠.

 

뻥튀기 칼로리 설명 마지막 이미지

그래서 결국 뻥튀기를 식사 대용으로 먹지 않는이상 간식으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결론을 정리해 보면 뻥튀기 칼로리는 100g당 400kcal 이다. 칼로리 대비 포만감이 적게 느껴져 추가적인 칼로리 섭취가 따라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이라면 권하지 않는다. 이정도로 요약하겠습니다. 그럼 내일또 재미나고 쓸모있는 정보로 포스팅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