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경제

건강보험료 조회, 환급 방법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9. 2.

근로소득자들은 월급날 자동으로 납부되고 있는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 맞는 금액인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오납 시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조회 및 환급방법을 참고하여 정부지원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건강보험제도에 강제로 가입되는 이유

 

건강보험제도-설명
건강보험제도특성

먼저 건강보험이라는 건 왜 우리가 강제로 가입되어 있는 걸까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는 전 세계적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는 수준입니다.

 

만약 보험가입을 기피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해 놓을경우, 질병 위험이 큰 사람만 보험에 가입하게 되어 전 국민의 상호 간 위험분담 및 의료비 공동 해결이라는 건강보험제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일정한 법적 요건이 충족되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건강보험가입이 강제되는 것입니다. 결국 건강보험료 납부 자체가 의무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개인별 부담능력에 따른 보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민간보험은 보험료와 보장내용이 정비례하지만, 사회보험 방식으로 운영되는 건강보험은 사회적 연대를 기초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합니다.

 

때문에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 또한 보험가입과 보험료 부담을 가능하게 하고, 전 국민 모두가 혜택을 골고루 받기 위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결국 건강보험료 납부금액 자체가 개인의 소득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며,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선별에 활용될 정도로 개인의 경제상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까지 되고 있습니다.

 

 

2.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건강보험료-온라인-조회방법
조회방법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www.nhis.or.kr)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접속 후 로그인부터 건강보험료 조회 절차는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인증( 공동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PASS, 삼성 패스 )
  •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 클릭
  • 보험 종류 선택( 지역보험, 직장보험 등 선택 )
  • 조회 후 결과 확인

 

이렇게 간단하게 온라인 상으로 건강보험료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 건강보험료를 2020년 기준으로 소득분위 표와 비교해 과오납을 한 분들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입니다.

 

건강보험료-조회화면
조회화면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의 기준자료로도 활용되고 있어서 조회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나라에서 선별적으로 소득 수준을 분류하여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건강보험료의 상한액을 지정해 두었고, 초과납부 시 환급금 지급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부지원금도 신청을 통해 환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과 관련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을 과 납부한 사람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오납된 국민건강보험금 환급금 조회 방법과 신청방법 그리고 신청대까지 정리하였으니 보험료가 이중납부, 착오납부, 감액조

hose10193.tistory.com

 

국민건강보험료 외에도 본인부담 상한제를 통해 전년도에 납부한 진료비가 본인의 소득 수준과 비례한 상한액을 초과하신 분들 역시 환급받으실 금액이 있는데요.

 

본인부담 상한제에 따른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도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환급 방법 알아보기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본인부담 상한제 사후 환급금 지급이 발표되었습니다. 2020년도 상한액을 기준으로 1인당 평균 135만 원을 환급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민건강보험의 본인부담 상한제

hose10193.tistory.com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조회와 환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내가 내는 건강보험료가 적정한지 판단해 보시고, 환급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신청하셔서 의료비와 보험료를 환급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