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경제

비트코인 도미넌스 정의와 차트 보는 방법 알아보자

by 낭만토리 2021. 5. 20.

비트코인의 흐름을 파악할 때 도미넌스의 해석은 아주 중요합니다. 도미넌스 차트를 파악해 봄으로써 비트와 알트 중 어느 것이 상승할지 대략적으로 예측해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도미넌스의 정의와 차트 해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비트코인 도미넌스라는 것은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지배력(BTC.D)을 백분율로 나타낸 차트'를 뜻 합니다. 이 도미넌스라는 것은 별도의 종목은 아니지만, 차트를 확인해 보면 대략적인 시장 상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 총액 중, 비트코인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을 지수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이 지수는 백분율로 표기되어 있죠.

 

비트코인-점유율-이미지
비트코인-비중

예를 들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70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전체 시가총액 중에서 비트코인의 비중이 70%라는 의미입니다. 현재의 기준으론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60~70 사이 구간을 횡보할 때 안정적이라 보입니다.

 

 

2.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해석 방법(초보자용)

 

비트코인-도미넌스-인덱스-차트-5월20일기준
비트코인-도미넌스-차트

만약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단독으로 상승한다면,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올라간 것임으로 알트코인 등 다른 코인에 있던 자금들이 비트코인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말은 비트코인에 대한 매수세가 강해질 수도 있다는 뜻이고, 이는 곧 비트코인의 시세 상승으로 이어 질 수도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점유율-그래프-도미넌스-백분율
비트코인-도미넌스-그래프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70~75 이상 올라가게 된다면,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판단이 되며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보는 방식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알트코인 등의 자금은 빠져나오고 있다는 뜻이 되고, 이는 곧 매도세가 강해져 시세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해 봄으로써 코인 시장의 투자에 참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이러한 해석 방법을 적용하여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시가총액의 위치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시장 흐름을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시가총액이 유지되는 경우
    •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상승 -> 비트코인 시세 상승 예상, 알트코인 등 시세 하락 예상
    •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하락 -> 알트코인 등 시세 상승 예상, 비트코인 시세 하락 예상
  • 시가총액이 상승하는 경우
    •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 비트코인, 알트코인 동시 상승 가능 단, 비트코인의 압도적 상승 시 알트코인 하락 가능
  • 시가총액 하락하는 경우
    •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 알트코인 등 하락 예상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 예상하기 어려운 장 이기 때문에 전체 장의 흐름을 살펴보며 대응 필요

 

이처럼 비트코인 도미넌스 해석을 통해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시장성을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식처럼 꼭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죠.

 

 

때문에 시장 상황을 아무것도 모르는 것보다는 도미넌스 차트를 확인하며 가상화폐 시장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해 보시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3.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확인 방법

 

비트코인-가상화폐이미지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인덱스 차트는 Trading View를 통해 주식차트를 보듯이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의 주소를 통해 주식 차트 모듯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함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인덱스 차트 — TradingView

라이브 Market Cap BTC Dominance, % (CALCULATED BY TRADINGVIEW) 차트를 보면서 최신 프라이스 체인지를 따라가 보십시오. 여러분의 손 끝에 CRYPTOCAP:BTC.D 트레이드 아이디어, 포캐스트 및 마켓 뉴스가 놓여 있

kr.tradingview.com

 

도미넌스 차트 관련 자료들을 확인하다 보니 전체 시가 총액의 흐름이 지금은 코인 시장에서 다른 시장으로 빠져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인 흐름과 도미넌스 차트를 활용하여 향후 비트코인의 시세 분석에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정의와 차트를 보는 방법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신중한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