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화이자 백신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5. 18.

코로나 백신의 예방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백신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내용들 때문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나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화이자 백신 부작용 종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화이자(pfizer) 백신으로 75세 고령층 미만을 대상으로 국민적 예방접종이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국을 통해 가장 많은 수의 예방접종이 이루어지고 있고, 여러 가지 증상과 부작용 의심사례가 보고되고 있는데요.

 

 

이 데이터는 우리와 인종이 다른 다른 나라의 데이터 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인들에게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코로나백신-수급-및-접종현황
우리나라-백신-현황

때문에 현재 100% 화이자 백신으로 코로나 예방접종을 진행 중인 일본의 예방접종 데이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발열 및 두통, 오한, 몸살, 접종부위 통증 등 백신 접종의 공통적인 증상을 제외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의심되는 사례들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 기저질환이 없는 20 ~40대 접종자 사망
  • 26세 여성 접종 4일 후 뇌출혈
  • 37세 남성 접종 3일 후 심폐 정지
  • 46세 남성 접종 1일 후 대동맥 박리로 사망
  • 심혈관 장애 8 사례
  • 뇌출혈 6 명
  • 혈전 발생의 가능성

 

이렇듯 현재 일본에서는 약 400만 명 가까이 접종하였고, 현재 인과관계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총 19명의 사망 사례가 보고된 사실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수치화해 보자면 인구 384만 명 당 19명의 부작용 사례라고 볼 수 있는데요.

 

화이자백신-증상설명
화이자백신-설명

전문가들은 화이자의 백신 자체가 mRNA 백신이라는 지금껏 사람이 접종한 적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백신이기 때문에 어떠한 위험성이 있는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화이자백신-10병-사진
화이자백신

하지만 이 정도의 수치라면 우연이라고 해도 수긍이 갈 만한 수치인데요. 개인적으론 꼭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을 원인으로 사망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 미국 현지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고 귀국한 한국인 및 다른 나라들에서 발생한 화이자 백신 부작용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 2021년 1월 4일 화이자 백신 접종한 포르투갈 간호사 사망
  • 2021년 1월 12일 화이자 백신 접종한  미국 플로리다주 의사 3일 뒤 손과 발바닥에 작은 불은 점 발생, 피부 밑 출혈 증상 발생
  • 2021년 1월 20일 노르웨이 노령층에서 4만 2천 명 중 29명 사망, 발열 및 오한 증상 발생
  • 미국에서 화이자를 접종받고 귀국한 한국인 20대 심한 경련 증상 발생

 

사우디아라비아-예방접종-현장사진
사우디아라비아-백신접종

반면, 사우디 아라비아 에서는 44만 명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았지만 현재까지 나타난 부작용 사례는 없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외 가장 활발하게 화이자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의 경우에는 혈전 부작용 발생에 대한 걱정이 많은 편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미국의 화이자 백신 부작용 사례

 

현재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처럼 화이자 백신도 '혈전'의 부작용을 일을 킬 수 있다는 추측과 우려가 돌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백신을 맞지 않더라도 자연현상으로 인구 100만 명 당 1000명은 혈전이 발생해 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코로나 19 백신을 맞은뒤 혈전이 생긴 것으로 알려진 사람은 100만 명 당 1명으로 자연발생 보다 적기 때문에, 백신으로 인한 혈전 부작용 증상에 대한 지나친 걱정보단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권고하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현재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평소 거의 받지 않던 혈전 검사 자체를 많이 받게 되면서 발견되는 수치 자체가 증가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의료기관의 말에 따르면 혈전 자체는 사실 성인들에게 그렇게 찾아보기 힘든 현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코로나백신-예방접종-권고사항안내
질병관리본부-권고사항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AZ)의 예방접종도 질병관리본부와 정부의 권고에 따라 접종받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부작용 내용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

5월 14일 60세 ~ 64세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2차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여러 가지 부작용 의심사례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혈전 등 아스

hose10193.tistory.com

 

그 외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은 아래에 따로 정리해 놓았으니 예방접종 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별로 알아보기

현재 아스트라제니카를 비롯한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현재 백신 접종을 앞둔 분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

hose10193.tistory.com

 

만약 코로나 19 백신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백신 접종 예약 후 접종을 하지 않은 백신 노쇼 물량에 대한 예약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불확실한 부작용 이슈로 백신 접종 예약 후 사라져 버리는 이른바 '노쇼 현상'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대체 접종자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체 접종자 예비명단 등록

hose10193.tistory.com

 

이상으로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 또는 일반 백신에서나 나타나는 공통적인 경미한 증상이 대부분이라고 하니, 정부의 권고에 따라 접종이 가능하신 분들은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위해 접종을 받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