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법률/낭만법률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3. 18.

 

간단한 방법과 절차지만 이 고용보험에 대한 가입이력조회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인 최근까지 실업급여 신청 건수와 금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근로자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그만큼 많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때 제출해야 할 서류 중에 고용보험 가입기간조회를 한 후 만들 수 있는 서류들이 많이 있는데요.

 

 

1. 고용보험 가입기간조회 방법


제가 추천드리는 고용보험 가입기간조회 방법은 근로복지공단의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 새로운 페이지로 개편이 되었기 때문에 최신홈페이지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우선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면 가장 먼저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로그인이 불가능하지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바일 페이지는 아직 제대로 안정화되어 준비된 페이지가 없기 때문에 PC로 접속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 두셔야겠네요.​

 

 

 

그리고 PC로 접속할 때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사용해서 접속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브라우저는 페이지 자체의 호환이 잘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하며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주의사항들을 피해 로그인에 성공하셨다면, 위의 사진과 같은 단계에서 '개인' 탭을 선택하신 후 근로 유형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일반 근로자/특수형태근로자 를 확인하셔서 체크하시고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통해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로그인을 완료한 뒤에는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증명원 신청/발급' 대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증명원 신청/발급이라는 페이지로 이동되게 되는데 여기서 좌측의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고용보험을 선택하셔서 체크하시고 조회를 하시면 고용보험에 가입되었던 근무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이력조회가 필요한 근무지들을 선택하셔서 메일로 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필요에 따라 전체 이력을 조 회 후 인쇄하셔도 되겠고요.

 

 

 

이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브라우저 옵션에서 팝업 차단을 해놓으시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점 확인하셔도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뜨지 않는다면 호환성 보기 메뉴를 통해 주소를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불러오시는데 성공하셨다면 고용보험 가입이력에 대한 조회와 인쇄가 가능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기 때문에 누구나 순서대로 따라만 하시면 간단하게 조회하실 수 있겠네요.


2. 고용보험 가입기간조회를 하는 이유

 

먼저 이 고용보험에 대한 가입이력조회를 사람들이 하는 이유는 대체로 근로자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입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제출해야 할 서류 중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해 보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가입을 했었는지 그 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은 근로자 대출이나 실업급여를 산출할 때 필요한 근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우리 근로자 들은 조회를 하게 되는 것이죠.

 

 

 

보통은 고용보험에 최소 180일 이상 가입이 되었던 이력이 있어야 실업 급여나 육아휴직 급여, 출산 전후 휴가 급여 등이 신청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기 발바니다. 그 증빙서류로 고용보험에 대한 가입이력조회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달아 놓을 테니 이방법으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 또 도움 되는 법률정보 드리도록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