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콜라비 효능 세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 19.

콜라비 효능

세세하게 알아보기

요즘 마트에 예전에는 잘 보이지 않던 채소나 과일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콜라비' 라는 야채를 오늘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핸드볼 공만한 묵직학 단단한 이 야채가 무슨요리에 넣어서 먹는건지 신기해 하면서 봤던 기억이 있네요.

 

처음봤을땐 외국에서 생상되는 무우 인가? 라는 느낌이 있었지만 알고보니 무 처럼 뿌리채소에 속하진 않고 '브라시카속' 이라는 식물에 속하면서 양배추나 브로콜리쪽에 가까운 야채더라구요.

 

그러다 한번 먹어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달달한 맛에 양배추 비슷한 질감이 느껴져서 샐러드로 먹을만 하더군요. 외국에서는 수프나 볶음요리에도 많이 사용된다고 하구요. 게다가 알려진 콜라비 효능만 5가지가 넘어갈 정도로 몸에도 유익한 야채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아직 잘 모르고 계실 분들을 위해 이 콜라비 효능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게습니다.

 

1. 콜라비 영양분석

먼저 생 콜라비 1컵(135g) 기준으로 어떠한 영양소 들을 가지고 있는지 아래 표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칼로리 : 36 kcal
탄수화물 : 8g
섬유질 : 5g
비타민 B6 : DV의 10%
단백질 : 2g
마그네슘 : DV의 6%
망간 : DV의 8%
엽산 : DV의 5%
비타민 C : 일일 섭취량(DV)의 93%
칼륨 : DV의 10%

 

콜라비의 영양소만 보더라도 밸런스가 잘 잡혀 있고 몸에 유익한 도움을 많이 줄거 같은 느낌이 들죠? 그럼 정확히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콜라비 효능

첫 번째 콜라비의 효능은 황성 산소 손상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콜라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콜라겐 합성과 철분 흡수 및 면역력 건강에 까지 도움을 주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는만큼 콜라비도 그와 비슷한 효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 콜라비의 효능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콜라비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B6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비타민 B6 는 체액균형에 중요한 칼륨, 미네랄 및 전해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는 영양소 인 만큼 콜라비의 효능에 영향을 미친다가 하네요.

 

세 번쨰 콜라비의 효능은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콜라비에는 '비타민 C,' '안토시아닌',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들은 모두 글루코시놀레이트와 같은 항산화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암, 심장 질환 및 염증의 위험을 낮추어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와 '글루코시놀레이트' 는 콜라비의 대표적인 효능을 나타나게 하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죠.

 

때문에 콜라비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질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 손상으로 부터 세포를 보호받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이죠. 이렇듯 콜라비처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야채를 자주 섭취하면 당뇨나 대사 질환 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당뇨나 대사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려 보고 싶네요.

 

네 번째 콜라비의 효능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이는 콜라비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콜라비의 특징은 보라색이죠? 이 색이 이 안토시아닌과 연관이 있다고 하네요. 이 안토시아닌은 섭취를 하게 되면 심장질환은 물론 뇌 기능 저하의 위험 까지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부분에 도움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이 자주 섭취하시면 좋겠네요.

 

다섯 번째 콜라비 효능은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콜라비에는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135g기준으로 일일 섬유질 권장량의 17%를 얻을수 있다고 하네요.

 

이 섬유질이 우리 장내에 들어오게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불용성 섬유질은 장에서 분해돼지 않고 대변의 부피를 늘려줘서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또한 섬유질은 비피더스균과 락토바실과 가튼 건강한 장내 박테리아의 주요먹이가 되기 때문에 콜라비를 자주 섭취 하게 되면 장 건강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 입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콜라비의 효능은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앞서 말한 콜라비의 비타민 B6는 유해요인가 싸우는 면역세포의 일종입니다. 그래서 건강한 면역 체계의 핵심인 백혈구와  T 세포의 생성에 관여를 하죠.

 

그래서 백혈구와 면역체계에 자연스럽게 도움을 줘서 콜라비를 자주 섭취하시게 되면 면역력에 도움을 받으 실 수 있는 것 입니다.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정말 기특한 야채라고 생각이 되네요. 이상으로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실생활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다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