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검은콩 효능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 17.

검은콩 효능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은 시기상 개인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거 같네요. 그래서 저도 최근에 각종 건강보조식품을 챙겨먹긴 하지만 역시 가장 좋은건 자연 음식으 통해서 필요한 영양성분을 섭취하는게 가장 좋은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최근에 노력하고 있는 것 중하나가 아침에 검은콩을 먹는 건데요.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로 평가 받는만큼 검은콩 효능에 대한 정보가 정말 많더라구요. 그래서 검은콩을 두유나 국수, 볶음, 콩밥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리해서 많은사람들이 이미 즐겨먹고 있는데요.

 

그래서 온르은 이 일반 콩 보다 효능이 더 좋다고 알려진 검은콩 에 대한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검은콩 효능

첫 번째 검은콩 효능으로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는 '시스테인' 성분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시스테인은 모발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와 '아르기닌' 등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모발에 탄력까지 더해준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도 도움을 줘서 결론적으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저처럼 머리가 자주 빠지시거나 두피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네요.

두 번째 검은콩 효능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이 검은콩에는 일반콩에 비해서 노화방지 성분이 4배이상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노화의 가장 큰 요소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안토시아닌' 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검은콩에 풍부하기 때문에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 도 풍부해서 여러모로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검은콩 이네요. 저 역시 30대가 넘어가면서 노화방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서 더 먹게 되는거 같으니 30대나 40대에 접어드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려 보고 싶네요.

 

세 번째 검은콩의 효능은 여성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검은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폐경기의 여성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갱년기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40대가 넘어가는 여성분이나 갱년기에 접어드시는 여성분 들이 이 정보를 참고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번째 검은콩의 효능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이 검은콩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물질은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아세틸콜린' 이라는 성분의 감소를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시기인 수험생 분들이나 학생분들도 이 검은콩을 꾸준히 자주 드신다면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을거 같네요.

 

마지막 다섯 번째 검은콩의 효능은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검은콩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사포닌은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동맥경화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혈관에 지질 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죠. 때문에 이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검은콩을 많이 드시게 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받아보시면서 혈관건강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성인병이 있으신 분들이 도움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권해드려 보고 싶네요.

 

2. 검은콩 섭취방법과 주의사항

이렇게 좋은 검은콩은 흑태, 서리태, 약콩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중 그 크기가 가장 큰 것이 흑태이고 콩자반으로 많이 쓰이죠. 서리태는 첫 서리가 내릴때 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 속살은 연두빛이 나고 고소한 맛이 강해서 밥이나 떡에 넣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리태는 쥐눈이콩이라고도 불리는데, 약효가 뛰어나서 식초에 담가 초콩으로 많이 쓰인다고 해요. 어느 콩을 먹던지 삶거나 갈아먹는게 소화흡수에 유리하기 때문에 삶거나 갈아먹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을수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검은콩 자체는 요오드를 배출하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이게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작용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갑상선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검은콩의 과도한 섭취를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검은콩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할께요. 다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