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구기자 효능,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1. 1. 5.

예전부터 구기자는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찾아먹었던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왔습니다. 동시에 인삼, 하수오와 함꼐 3대 명약으로 불리기도 했죠. 그 이유는 다양하고 뛰어난 효능덕분이였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인정받을 정도였으니 건강식품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동아시아권의 여러나라에서 까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동의보감의 내용을 따르면 구기자를 오래 섭취하면 늙지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며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을만큼 그 효능은 옛 부터 인정받아 오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구기자 효능

첫 번째 구기자 효능은 당뇨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구기자에 포함된 '베타인', '제아잔틴' 등의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 덕분에 공복혈당을 낮추면서 당뇨 합병증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최종당화독소(AGE)를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또한 혈당 강화에도 도움을 주어 평소에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에 도움을 받아 결국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받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두 번째 구기자의 효능은 혈관건강에 도움이된다는 점 입니다. 앞서 말한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혈관 속 콜레스테롤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그와 동시에 구기자속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서 동맥 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활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구기자 효능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구기자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 와 '비타민 C' 덕분이죠. 이 비타민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영향을 끼치면서 피부의 콜라겐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요 활성 성분중 하나인 '안토시아닌' 과 ' 레티놀' 성분도 풍부해서 피부의 노화속도를 자연스럽게 늦추는데 도움을 주게되고 결국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참고로 비타민의 경우에는 높은 열을 가하게 되면 파괴 될 수 있으니 차가운 물에 우려 드시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 섯번째 구기자의 효능은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구기자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리놀렌산'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의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치매 유발성분인 '아밀로이드베타'가 뇌세포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죠.

여 섯번째 구기자 효능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구기자에는 눈에 좋기로 유명한 '제아잔딘, 루테인, 비타민A' 등의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눈의 노화현상을 예방하여 시력감퇴나 백내장, 안구건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시면 좋겠네요.

일 곱번째 구기자의 효능은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야생정력초' 라고 불릴 정도로 자연 자양강장 식품으로 불려 왔는데요. 중년 이후의 남녀 활력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참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여덞 번째 구기자 효능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실제 지방간의 약물에 쓰일 정도로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간 기능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구기자 부작용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만은 않을수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구기자 자체가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체질이 차갑거나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보통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